[로펌 라운지] 태평양, 성 김 前 주한 미국대사 영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해훈 기자
입력 2023-12-17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미래전략 센터' 책임자 임명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 사진법무법인 태평양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 [사진=법무법인 태평양]

법무법인 태평양이 국제 규제 이슈에 대응하는 전담 조직을 설립하고, 조직 책임자로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를 영입한다. 

태평양은 국내 기업이 해외 시장의 다양한 규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가칭 '글로벌 미래전략 센터(Global Future Strategy Center)'를 출범하면서 김 전 대사를 센터장으로 영입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대형 로펌이 아시아 3개국에서 대사를 역임한 미국 정통 외교 관료 출신의 고위 인사를 내부 조직의 책임자로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평양 관계자는 이번 센터 설립과 김 전 대사 영입에 대해 "'한국적 글로벌 로펌'이란 우리 법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김 전 대사의 합류를 계기로 태평양은 최근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대외 환경과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시장을 개척하고, 투자 기회를 모색해야 하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비즈니스를 더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태평양 국제규제·분쟁대응연구소'는 이번에 출범하는 센터 산하에 둘 예정이다. 센터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외국계 기업에 전략적 조언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 전 대사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BA), 로욜라 로스쿨(JD), 런던정경대학(LLM)을 졸업한 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지방검찰청에서 검사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지난 1988년 미국 외교관으로 부임한 후 미국 국무부에서 한국과장(2006~2008년), 6자회담 수석대표 겸 대북 특사 등을 역임했다. 이어 2011년에는 한국 출신 최초의 주한 미국대사를 맡았다. 

이후 2014년 워싱턴으로 돌아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동아시아태평양국 한·일 담당 부차관보로 근무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주필리핀 미국 대사를 역임한 데 이어 2020년엔 주인도네시아 미국 대사로 근무했고, 대북정책 특별대표(2021~2023년)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2021년 1월~6월)으로도 함께 활동했다.

김 전 대사는 미국 국무부에서 퇴직 절차가 마무리된 후 이르면 내년 1월 중순부터 태평양 종로 본사에서 센터장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