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대 다문화평화연구소, 제14회 '이민정책포럼' 성황리에 마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재천 기자
입력 2023-12-10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성결대
[사진=성결대]
성결대 다문화평화연구소와 이민정책연구회가 지난 7일 제14회 이민정책포럼을 성황리 마쳤다.

이날 성결대에 따르면, 이 포럼은 성결대학교 이민정책전공 박사생과 석사생들의 연구모임으로, 2010년부터 매년 열려 올해로 14회를 맞이했다.

주제는 '지역소멸과 산업경쟁력 위기 대응을 위한 이민정책의 방향'이었으며, 남기범 소장이 이끄는 다문화평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주최했다.
 
성결대 김상식 총장 축사에 이어 첫 번째 전문가 세션에서는 김광선 성결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경성대 김민주 교수가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 준비 행동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다. 또 김춘수 대구가톨릭대 교수와 김옥녀 숙명여대 교수가 각각 '지역특화비자와 대학에서 다문화사회전문가의 활용방안', '일본의 외국인 개호인력 정책과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다.

토론에는 강정향 숙명여대 교수, 신상록 상명대 교수, 김태희 사회적협동조합 되돌림 대표 등이 참여했다.
 
두 번째 리라운드테이블에서는 우기붕 계명대 교수가 사회를 맡았고, 임동진 순천향대 교수가 '호주의 외국인 인력정책의 운영실태와 정책적 함의'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 세션에는 심명희 경기도청 외국인정책팀장, 임형백 성결대 교수, 김태희, 신상록, 강정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실질적인 이민정책 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한편, 다문화평화연구소는 '다문화와 평화'라는 등재학술지를 연 3회 발간하며, 이민정책포럼 및 이민정책 전공자를 위한 콜로키움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