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청,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투자협약 체결···尹 정부서 누적 8조 투자유치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11-23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이원신소재, 중국 탄이신에너지그룹 기술 도입해 설립한 한국법인

사진새만금개발청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는 23일 에이원신소재와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차전지 음극재는 리튬이온 배터리 4대 핵심 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 하나로 배터리의 충전 속도와 수명을 결정하며, 원료로 흑연과 코크스(다공질 고체연료)를 주로 사용한다.

협약식에는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웨민 중국 탄이신에너지그룹 동(董)사장, 한상영 에이원신소재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에이원신소재는 이차전지 음극재 연구·제조 전문기업인 중국 탄이신에너지그룹의 기술을 도입해 설립한 한국법인으로, 올해 말 새만금산단 5공구에 착공해 2025년부터 연간 2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10만톤 규모의 음극재(천연흑연·인조흑연)를 생산한다.

이차전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음극재는 국내 이차전지 소재산업 중 가장 취약한 분야였으나, 이번 투자로 국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과 글로벌(세계)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에이원신소재는 해외에서 1차 가공된 원재료를 수입해 탄이신에너지그룹이 독자 개발한 물리적 순화기술을 적용한 고성능·저비용·친환경 음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투자규모는 3000억원 신규고용인원은 250여명이며 2025년 제품생산 및 공급을 위해 투자협약과 동시에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즉시 착공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음극재 기업의 투자도 본격화됨에 따라 새만금산단은 완전한 이차전지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에 성큼 다가섰다"며 "새만금이 글로벌 이차전지 산업의 메카(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매력적인 환경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이차전지 음극재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도내 이차전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기대한다"며 "도 차원에서 에이원신소재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에이원신소재의 새만금산단 투자를 환영하며 이번 투자가 이차전지 음극재 분야의 안정적이고 독자적인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며 "우리 지역의 고용과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한상영 에이원신소재 대표이사는 "새만금 국가산단에서 글로벌 음극재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새만금산단은 이번 투자유치로 현 정부 출범 이후 투자유치 누적액 8조원을 돌파하며 투자유치 기록을 연일 경신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