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노잼 도시 이미지 탈피…펀시티 조성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윤중국 기자
입력 2023-11-14 12: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최 시기 분산, 시너지 효과가 큰 축제는 병행 추진

 
사진원주시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사계절 축제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축제 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도심 곳곳에 볼거리, 즐길거리를 강화해 노잼 도시 이미지에서 탈피, 펀시티(Fun City)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시는 현재 30여 개의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69%가 5월과 9월, 10월에 집중돼 있다.

이에 개최 시기 분산 등을 통해 불필요한 혼잡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 ‘사계절 축제의 도시 원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올 겨울부터 △아이스링크장 운영,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연날리기 한마당을 열어 동계스포츠 체험 기회와 함께 겨울철 즐길거리를 제공해 온 가족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봄에는 △용수골 꽃양귀비축제, △장미축제, △산악자전거 숲-포츠페스티벌, △원주 맨발걷기축제, △치악산 트레일러닝대회 등 꽃을 소재로 하는 축제와 액티비티한 축제를 열어 움츠렸던 겨울 추위에서 벗어나 완연한 봄기운을 느끼려고 나선 상춘객을 불러 모은다.

여름에는 △원주문화의거리 치맥축제, △원주 하이볼 축제 △치악산 복숭아축제, △물놀이장 운영 등 도심 속 물놀이장에서 가족과 함께 무더위를 날려버릴 시원하고 즐거운 축제뿐 아니라 젊음을 발산할 수 있는 야간형 축제도 준비돼있다.

가을에는 △원주 국제걷기대회, △원주 한지문화제, △원주 만두축제, △원주댄싱카니발, △동화마을수목원 가을축제 등 원주대표 음식, 춤과 흥의 도시 원주를 소재로 한 축제와 트레킹 도시에 걸맞게 걸으면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축제들이 열린다.

기업종합박람회와 삼토페스티벌, 원주만두축제와 강원감영 국화전시회 등 시너지 효과가 큰 축제는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고 약점을 보완해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9월 개최된 기업종합박람회에서는 지역 상품 팔아주기에 동참한 방문객이 삼토페스티벌로 유입되면서 농특산물 판매로 이어져 기업과 농가가 상생하는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또 만두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이 주변 전통시장을 방문해 먹거리와 쇼핑을 즐기고 강원감영에서 오감만족 국화꽃의 향연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감상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상호 윈윈(win-win)하는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이 밖에도 축제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외지 상인들의 불법 상행위 및 바가지요금을 근절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는 한편, 교통·주차 및 안전 대책을 마련해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축제의 현황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체질 개선 과정을 통해 원주를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재미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며 “우리 시 축제가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거듭나 침체된 서민경제를 살리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23년 치악산 황장목 숲길 걷기 축제’ 개최
사진원주시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2023년 치악산 황장목 숲길 걷기 축제’가 오는 18일 오전 10시에 치악산 국립공원 내 구룡사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한을카페에서 출발해 황장목 숲길을 따라 세렴폭포까지 약 6.5㎞의 코스의 트레킹으로 진행된다.

이날 구룡사 한을카페 광장에서는 개회식, 축하공연과 원주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옻‧한지 공예 체험장과 원주시 관광명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테마존을 운영한다.

아울러, 강원특별자치도 자연학습원에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폐낙엽 원예와 한지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관람객은 인스타그램 ‘플라워럼프’를 팔로우한 후 DM으로 신청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원주시 관계자는 “치악산은 조선시대 왕실에서 귀하게 쓰이던 황장목의 군락지 중 하나다”며 “황장목 숲길에서 상쾌한 공기와 함께 자연 풍경을 감상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