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소방청·경찰청·해경청 합동, 재난안전 R&D 성과교류 ·2024년 연구개발 신규사업 설명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11-1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장대응기관과 함께 재난안전 연구개발 성과 공유의 장 마련

사진행안부
사진=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재난·안전사고를 직접 현장에서 대응하는 경찰청, 소방청, 해양경찰청과 합동으로 오는 11월 23일 에스플렉스센터(서울 마포구)에서 '2024년 현장대응기관 재난안전 연구개발(R&D) 성과교류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현장대응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2024년 기관별 연구개발 신규사업 추진전략, 주요 내용 등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진행해 산·학·연 연구자들의 재난안전 분야 참여·관심도를 높이고, 과제 공모에 필요한 사전 준비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

사업설명회와 함께 본 행사에서는 현장대응기관별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표성과를 발표하고, ‘재난안전 연구개발(R&D) 발전 방향 및 전략’을 주제로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의를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여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행안부, 소방청, 경찰청, 해경청 순으로 '성과교류회(대표 연구개발 성과 발표, 패널 토의)'가, 2부에서는 '2024년 재난안전 연구개발 신규사업 설명회'가 진행된다.

먼저, 1부 성과교류회에서 행정안전부는 실시간 교통상황을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제공, 위험상황 인지를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AIoT 자율협력형 교통안전 플랫폼’에 대해 소개한다. 소방청은 재난 현장에서 구조자와 소방관의 위치를 신속하게 추적,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인 ‘재난현장 무선통신 추적기반 요구조자 및 소방관 위치정보 시스템’에 대하여 발표한다.

경찰청은 앱 설치 없이 URL 클릭만으로도 신고자의 영상과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보이는 112’에 대해서 소개한다. 해경청은 해양 선박사고 시 인명피해에 대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신속·정밀하게 수색이 가능한 ‘군집 수색 자율 수중 로봇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2부에서 소개되는 내년에 신규로 시작하는 재난안전 연구개발 주요 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행정안전부는 △AI기반 차세대 안전신고 정보 및 위험징후 분석 서비스 기술 개발(15억), △과학 기술 기반 군중 밀집 관리 기술 개발(10억), △딥러닝 기반 도시하천 범람 피해 예측·평가 기술 개발(10억) 등 30개 과제에 총 169억원을 투자한다.

소방청은 △전기기반 모빌리티 관련 시설 및 부품 화재대응 기술개발(39억), △소방대응력 강화를 위한 장비기술개발(20억) 등 3개 과제에 총 66억원을 투자한다.

경찰청은 △인공지능 기반, 위해 기체 고속 분석 플랫폼 구축(3억), △불법 마약류 대응을 위한 현장 기술 개발(4.8억) 등 5개 과제에 70억원을 투자한다.

해경청은 △무선신호 탐지기술을 통한 선박식별 기술 체계 개발(13억), △경비함정 단정의 안전한 양·하강을 위한 당김줄 제어장치 개발(2.6억) 등 5개 과제에 23억원을 투자한다.

본 행사는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관할 수 있으며, 현장에 참석이 어려운 경우 행정안전부 유튜브 채널(안전한TV)에서 녹화영상을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고광완 사회재난정책국장은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난안전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기관과 연구자 간의 협업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연구자들과 현장대응기관 간 상호 이해와 교류·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