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수도요금 인상 한국수자원공사 상수도 위탁과 관련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 광주=박재천 기자
입력 2023-10-28 1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도요금 인상 시에서 결정, 수자원공사 요금결정권 없어

경기 광주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광주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광주시가 최근 입법 예고한 ‘수도 요금 인상 개정 조례안’의 수도 요금 인상과 한국수자원공사의 상수도 위탁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못 박았다.

2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수도 요금 인상 추진은 상수도 시설 확충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그 공안 상수도 시설 확충에 소요된 사업비와 제3정수장·제1정수장 고도처리시설, 광주용인공동취수장 증설 등 향후 상수도 시설 확충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또 시는 지난 2009년 11월 상수도 관리 위탁 이후 2022년까지의 평균 수도 요금은 톤당 647원이며, 같은 기간 경상 위탁단가는 톤당 492원으로서, 2009년 당시 평균 수도 요금인 톤당 670원 보다 오히려 178원이 낮아 상수도 관리 위탁에 의한 수도 요금 인상 요인은 없다고 강조했다.

단 같은 기간 평균 생산원가가 톤당 805원으로 평균 수도 요금이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재정수지가 악화됐다.

특히 시는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20년간 수도 요금 동결은 시가 수자원 공사에 지급하는 위탁단가를 20년간 균일하게 한다는 내용을 수도 요금 동결로 오인한 것이라고 힘줘 말하기도 했다.

시는 당시 주민설명회 등에서 “상수도를 수자원 공사에 위탁하게 되면 선진기술을 도입, 운영체계를 효율화하고 현대화해 ‘수도 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게 된다”고 설명했으며 “수도 요금 인상은 시에서 결정하는 사항인만큼 수자원공사에서 요금 결정권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위탁단가가 평균 수도 요금 보다 낮아 운영효율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한 건 수자원공사 위탁으로 인한 수도 요금 인상 요인이 없다는 것과 위탁과는 별개"라며, "시에서 추진중인 상수도 시설 확충 투자로 인한 요금 인상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