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비리 의혹' 박영수 첫 재판서 혐의 전면부인…"50억 클럽은 허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10-12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소사실 계속 변하고 불특정"

  • 검찰 "10년 전 사건, 최대한 특정"

대장동 민간 개발업자들을 돕는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을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2023080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장동 민간 개발업자들을 돕는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을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8월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2023.08.0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으로 구속기소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는 12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수재,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박 전 특검과 양재식 전 특검보의 첫 공판을 진행했다.

박 전 특검 측은 이날 "김만배, 남욱, 정영학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청탁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러면서 "박영수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된 후 양재식 통해 보고 받았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그런데 박영수가 관련 회의에 관여하거나, 양재식이 보고한 증거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전 특검 변호인은 "양재식을 통해 말을 전달했다는 논리 제시한 이유는, (민간업자들이) 청탁 상대방인 박영수를 만난 적조차 없기 때문"이라며 "박영수는 민간 업자들로부터 대가로 200억원과 주택부지 등을 약속받은 사실도 없고 '50억 클럽'도 김만배 스스로도 허언이라고 진술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양 전 특검보 측도 혐의를 전면 부인하면서 "(공소장에 기재된) 청탁 내용은 우리은행 참여 청탁 아니라, '구성' 논의 참여 청탁에 불과해 상식적으로 200억원은 물론, 3억원을 수수한 이유도 되지도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소사실에 범행 시기가 구체적이지 않아 방어권이 제약을 받고 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박 전 특검의 변호인은 "최초 구속 영장, 두 번째 구속 영장, 이 사건 공소장의 공소사실이 전부 변화되고 있다"며 "관련자 진술이 점점 구체화되고 공소사실에 맞게 변경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검찰 측은 "이 사건은 10년 전 일로 범행 일시를 최대한 특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압수물에 따른 물증, 진술에 따라 범죄 사실을 특정해서 공소사실이 나온 것이지 처음부터 (공소사실을) 특정할 수는 당연히 없다"고 덧붙였다.

박 전 특검은 2014년 11월3일∼2015년 4월7일 우리은행의 사외이사 겸 이사회 의장, 감사위원으로 재직하면서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업자들의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거액을 약속받고 일부를 실제로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민간업자들로부터 우리은행의 대장동 컨소시움 참여, 여신의향서 발급 등을 청탁받고, 양 전 특검보를 통해 관련 내용을 전달 받았다고 본다. 

그는 2015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을 약정받고, 5억원을 받은 뒤 이를 다시 화천대유자산관리 증자대금 명목으로 보내 대장동 사업 지분을 확보한 혐의도 있다. 같은해 대한변호사협회장 선거 자금 명목으로 양 전 특검보를 통해 민간업자 남욱씨 등으로부터 현금 3억원을 받은 혐의도 공소사실에 포함됐다.

2016년 특검 임명 후에는 화천대유 직원으로 있던 딸과 공모해 '단기 대여금'으로 가장한 돈 11억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