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달래해장 vs 제주맥주 소송전...'인수결정 철회' 누구 탓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김다이 기자
입력 2023-09-27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주맥주, 달래해장 인수결정 석 달 만에 철회

  • 계약불이행 책임 누구에게 있나...소송전 돌입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제주맥주가 달래에프앤비 인수 결정을 철회하면서 양사가 계약불이행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소송전에 돌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외식 프랜차이즈 '달래해장'의 운영사 달래에프앤비(대표 조승모)는 수제맥주 제조 상장사 제주맥주(대표 문혁기)를 상대로 수억원대 계약파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이르면 다음주 제기한다.

제주맥주는 지난 6월 5일 달래에프앤비 주식 192만8572주(64.29%)를 90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제주맥주 자기자본의 26.20%에 해당하는 규모다. 제주맥주는 석 달 만인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달래에프앤비 인수 철회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제주맥주 측은 "이미 지급된 계약금의 반환을 위한 반환요청을 할 계획"이라며 "달래에프앤비가 영업권 및 사업의 지속성이 유지되도록 현재 사업의 조직, 인력과 고객 및 거래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합리적인 노력을 다해야 하는 의무 등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달래에프앤비는 인수 실패의 근본적 원인은 자금이 부족한 제주맥주에 있다며 계약파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달래에프앤비에 따르면 이번 인수와 관련해 잔금 지급기일은 당초 9월 5일이었다. 하지만 제주맥주에서 '8월 말경 잔금 납입이 어렵다'고 요청하면서 잔금 지급기일을 9월 19일로 연기했다. 결국 잔금을 지급할 상황이 안 되자 계약을 파기했다는 것이 달래에프앤비 측의 설명이다.

달래에프앤비 조승모 대표는 "계약체결 이후 생산 공장의 100% 지분을 취득해 원가 절감 계획을 세우고, 본사 인원 구조조정을 하는 등 인수자인 제주맥주 측의 요청을 수행했다"라며 "제주맥주는 잔금지급기한을 연장해줘서 고맙다는 입장을 여러 경로로 전해오기도 했었는데, 이처럼 하루 아침에 계약을 파기하면서 책임을 달래에프앤비 측에 지우는 것이 황당하다"고 말했다. 

양사는 계약파기에 따른 소송전에 돌입할 전망이다. 손해배상 청구액은 계약금 9억원과 위약금 10억원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맥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공식 입장을 주기 어려운 상황이고 공시를 확인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