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시작부터 삐걱…시민단체 등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3-09-26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인천시청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 내용 일부 [사진=인천시청]

인천시가 서구·계양구 일대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의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인천 서구 주민단체들이 모인 검단시민연합(서구주민환경총연합회·검암리조트시티연합회·원당지구연합회)은 지난 21일 '서구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인천시청 정문에서 열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아라뱃길 북측인 계양구·서구 지역 발전에 대한 구상이 담긴 '초일류도시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발표했다. 검단과 마전, 대곡 등 경인아라뱃길 북쪽 지역을 수도권 서북권역의 거점지역이자 신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개발하려는 사업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는 매립 종료와 함께 도심항공교통(UAM) 시험장과 습지생태공원 등 인천시가 주도하는 계획을 통해 개선하고, 환경 문제를 겪고 있는 사월마을 주변에 대해서도 '전체 개발'을 원칙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타 지역보다 강화된 기준과 기부채납 요구로 지역 주거환경 개선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날 검단시민연합은 "사월마을 등 서구 북부권에서 조속한 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들에 대해 인천시는 오히려 타 지역보다 강화된 기준과 근거 없는 공공기여 요구로 주민 재산을 강탈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단시민연합은 해당 계획에는 종전보다 10%가량 공공기여를 추가로 요구하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며, 인천시가 공공기여를 늘리기 위해 법적 근거가 없는 강화된 인구 기준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인천시 요구 때문에 북부권 주거환경 개선은 오히려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연합 관계자는 "30년 이상을 쓰레기더미 속에서 고통받던 주민들이 합심해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수십년간 피해를 외면하던 인천시는 주민 의견은 듣지 않고 자기들만의 기준으로 북부권 균형 발전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검단시민연합은 성명문을 통해 "서구만을 차별하는 근거 없는 공공기여 기준과 근거 없는 정책은 전형적인 인천시의 탁상행정"이라며 "신도시에 편중된 계획이 아닌 서구 북부권 전체의 균형적인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는 신도시에 편중된 개발이 아닌 분구를 앞둔 서구의 균형 발전을 위한 개발을 조속히 추진하고, 그동안 각종 소음과 매연, 오염으로 고통받은 서구 주민들을 위해 형평성 있는 계획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