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전력 사용량 역대 최고…원전 기여도도 가장 높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9-19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한울1호기 전경왼쪽 1호기 오른쪽 2호기사진한국수력원자력
신한울 1, 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올 여름 전력 사용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원전이 기저 전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여름철 전력수요 피크는 8월 7일 오후 5시, 93.6GW로 역대 여름철 전력수요 중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해 정부는 지난해보다 4.6GW 많은 104.3GW의 공급능력을 확보했다. 원전의 경우 지난해 12월 가동신한울 1호기 등이 가동되며 피크 시 발전량 21.9GW, 가동기수 21기 모두 역대 여름철 최고치를 달성했다.

원전의 올 여름 피크 기여도 23.4%는 2016년 23.6% 이후 최고 실적이며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폭등한 지난해보다도 높은 수치다. 

피크 시점의 실제 발전량을 기준으로 원전과 신재생은 전년보다 증가한 반면, 석탄과 LNG는 감소했다. 특히 태양광 발전량이 지난해 피크 때는 1.0GW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2.5GW로 크게 늘었다.

산업부는 올 여름의 경우 전력수급 관리 측면에서 녹록하지 않은 여건이었다고 설명했다. 올 7월 장마 직후 8월 습하고 무더운 날씨로 전력수요가 급증한 영향이다. 8월 평균기온은 26.4˚C로 역대 6위를 기록했다. 태풍으로 인한 설비 피해 우려, 9월 초까지 이어진 이상고온 등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됐다. 

태양광 비중이 커지면서 전력수요의 변동성도 높아졌다. 2020년에는 17GW 수준이던 태양광 설비용량은 현재 27GW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태양광은 날씨가 좋을 때는 전력수요를 분담하는 효과가 있지만, 날씨에 따른 변동성이 크고 예측 가능성이 낮아 수급 관리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측면이 있다. 피크를 기록한 8월 7일에도 수도권은 고온다습한 가운데 태양광이 밀집한 호남지역에 국지성 호우가 발생하면서 태양광 이용률이 낮아지고 전력수요가 예상보다 높아진 바 있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안정적 수급관리를 위해 재생에너지의 예측 가능성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며 "올해 말부터 제주도에서 시범운영하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전국에 확대할 계획으로,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여러 정책수단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