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 독 꿀벌 1.3배'…국립수목원, 산림 말벌 특별전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천=임봉재 기자
입력 2023-09-18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말벌 생태계 소개…추석 벌 쏘임 사고 경각심'

장수말벌사진국립수목원
장수말벌[사진=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은 오는 19~24일 수목원에서 산림 말벌 특별전을 연다고 18일 밝혔다.

추석을 맞아 벌초나 성묘 때 일어날 수 있는 벌 쏘임 사고와 관련해 말벌 생태계 등을 소개해 경각심을 주기 위해 특별전을 마련했다고 수목원 측은 전했다.

수목원은 경북대와 말벌과 관련된 공동 연구를 4년간 진행해 왔다.

특히 수천 마리의 말벌을 모아 장수말벌, 등검은말벌을 포함한 말벌류 5종의 독성을 측정해 꿀벌의 독과 비교했다.

그 결과 장수말벌의 독이 꿀벌보다 작게는 백 배에서 크게는 수백 배 강하다는 사실이 아님을 밝혀냈다.

실제로 말벌 독을 정제해 실험용 쥐에 주입해 쥐의 반수가 죽는 독의 양을 측정한 반수치사량 결과 장수말벌의 독은 꿀벌의 1.3배 정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말벌류의 독성을 강한 순서부터 보면 장수말벌, 꿀벌, 좀말벌, 털보말벌, 등검은말벌, 왕바다리 순이었다.

이 결과 꿀벌의 독도 무시할 수준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말벌 침은 꿀벌과 달리 일회성이 아니라 연속으로 쏠 수 있고, 한 번에 주입되는 독의 양이 꿀벌보다 많은 한편 집단공격하는 특성이 있어 위험하다.

이 때문에 말벌이 달려들면 가만히 서 있거나 쫓으려 하지 말고 재빨리 20m 이상 벗어나는 것이 좋다.

수목원은 이런 연구의 결과를 이번 특별전에 담았다.

신현탁 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장은 "말벌은 위험하지만, 생태계의 한 일원으로 필요한 존재이기도 하다"라며 "말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말벌의 생태계 등을 알아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매년 추석을 전후해 벌초, 성묘 등 야외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말벌류 벌 쏘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벌 쏘임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7만여 명으로, 이 중 30%가 9월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