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독한 미식가'·한국 '식객'이 나눈 미식여행 이야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9-13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허영만 작가·쿠스미 마사유키 작가, 한·일 음식문화 매개로 양국 관광 교류 확대 위한 대담 진행

  • 10월 오사카 투어리즘 엑스포서 K-푸드 콘텐츠·지역 음식관광 상품 마케팅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고독한 미식가’의 쿠스미 마사유키 작가(오른쪽)와 ‘식객’의 허영만 작가가 13일 서울 종로구의 한 한식당에서 만나 음식을 통한 한·일 문화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한국에 오면 관광도 하지만 음식이 중요해요. 한국과 일본이 모두 쌀을 먹는 나라잖습니까. 쌀과 반찬을 먹는 나라라서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접근하면 좋을 듯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13일 음식을 통한 한·일 문화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기 위해 한국과 일본 양국의 음식만화를 대표하는 ‘고독한 미식가’의 쿠스미 마사유키 작가와 ‘식객’의 허영만 작가의 대담을 진행했다.
 
두 작가는 지역의 제철 음식, 현지 맛집에 대한 관심이 관광과 재방문을 이끄는 중요한 매력이라는 데 공감하고, 앞으로 음식을 매개로 한·일 양국의 교류가 더욱 확대되도록 K-관광 마케팅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허 작가는 드라마와 영화로까지 제작되며 큰 인기를 끈 ‘식객’을 비롯해 만화 ‘날아라 슈퍼보드’, ‘비트’, ‘꼴’ 등 수많은 인기 작품을 창작한 국민 만화가이다. 2019년부터는 방송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을 통해 전국의 숨겨진 한국의 맛을 소개하고 있다.
 
마사유키 작가는 세계 10여 개국에 번역 및 출간된 ‘고독한 미식가’를 비롯해 ‘하나씨의 간단 요리’, ‘황야의 미식가’, ‘방랑의 미식가’ 등 다양한 음식만화의 스토리 작가로 활동했다. 또한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 회차 마지막마다 드라마에서 등장한 식당을 직접 작가가 방문하는 코너를 진행하여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다.
 
마사유키 작가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를 언급해 깜짝 놀랐다. 한·일 양국 간 교류와 협력 확대에 제 작품이 기여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먹는 것’은 마치 ‘여행’ 같다고 생각한다. 도쿄의 코리아타운인 신오쿠보에는 한국의 호떡과 핫도그를 즐기는 젊은이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일본의 젊은이들이 한국 음식을 즐기는 것이 한국 여행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음식은 한국을 찾게 만드는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허 작가는 “저도 ‘음식은 여행을 하고 싶게 만드는 충동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일본 소도시의 숨겨진 맛집을 소개하는 여행책인 ‘이토록 맛있는 일본이라면(2016년 발간)’을 준비하면서 일본의 산골 농촌을 들렀다가 갓 수확한 메밀로 만든 메밀 국수에 반한 적이 있다”라며, “그곳과 같이 신선한 맛을 내는 메밀 막국수 집이 한국에도 있는데 사시사철 탱탱하고 촉촉한 면의 맛이 일품이다. 같은 메밀 국수를 한·일 양국이 어떻게 다르게 즐기는지 직접 맛보시라”라며 본인의 단골집을 추천하기도 했다.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 마사유키 작가는 서촌과 삼청동 등 일본인에게 매력적으로 비춰질 만한 ‘현지인 맛집’을 찾는다.
 
작가가 직접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를 패러디하여 한국 골목골목의 숨겨진 맛집을 영상으로 소개하며, 미각을 일깨우는 K-관광의 매력을 일본 관광객에게 알릴 예정이다. 문체부는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가 일본에서 남성 시청자층에 인기가 많은 점에 착안해 이 영상을 샐러리맨 맛집, 혼술 맛집 등 일본 남성층을 대상으로 한 K-음식관광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일본은 코로나 이후 아직 해외여행에 신중하나, MZ세대(43%), 여성(66%)을 중심으로 2023년 방한시장 1위를 기록 중이다.
 
일본인은 전 연령대에서 남성의 해외여행 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는 등(JTB 등), 향후 일본 남성의 방한시장은 그 성장 잠재력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방한 일본 관광객 3명 중 2명이 한국에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으로 ‘맛집‧미식 탐방’을 꼽을 만큼 방한 일본 관광객은 한식에 관한 관심이 높으며 한국을 찾은 일본 관광객 10명 중 8명은 다시 한번 한국을 찾을 만큼 일본 관광객의 재방문 또한 가장 높다.
 
이에 따라 다시 한국을 찾은 일본 관광객이 더 많은 한국의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문체부는 지역 음식관광 콘텐츠 발굴과 마케팅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음식 체험 프로그램 등 매력적인 K-푸드 콘텐츠 25개를 발굴해 10월 오사카 투어리즘 엑스포에서 일본 현지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적극 알린다. 또한 ‘부산대게캠페인’ 등 제철 음식을 활용한 지역 음식관광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