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GGGF] 최승철 연구소장 "인공지능, 기술혁신 통한 新일자리 선보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9-07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승철 사람인 HR연구소장이 AI와 미래일자리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20230907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최승철 사람인 HR연구소장은 "AI가 미래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AI(인공지능)의 발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우리가 가진 미래 핵심 가치와 인재상과 조직구조, 리더십 등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이끌 것이고, 우린 이 속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합니다.”

최승철 사람인 HR연구소장은 7일 아주경제신문 주최로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3 GGGF)’에서 ‘AI와 미래 일자리’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AI는 새로운 혁신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환경은 코로나19를 거치며 우리가 일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근무환경, 조직 운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최 소장은 AI 시대 일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직무 △구성원 △업무환경 등 총 3가지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경우 업무 효율화를 높일 수 있다는 조언도 덧붙인다. 

그는 “앞으로는 기업에 맞춰 유연하게 조직을 운영하는 나선형 조직구조 방식이 형상화될 것”이라며 “나선형 조직구조는 과거와 달리 구성원들이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해 혁신과 창의력을 더욱 발휘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AI시대에 맞는 미래 일자리에 대한 화두도 던졌다.
최 소장은 “운영성 업무의 자동화로 기획성 업무의 중요도가 높아졌지만, 이마저도 AI의 역할이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는 책상 앞에서 기획하는 것보다 실제 변화를 주도하는 실행담당자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일자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창의적 사고’다. AI시대가 도래해도 모든 기술의 변화는 인간의 직관력을 기반해 결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 소장은 “인공지능은 데이터 기반 답을 찾을 수 있으나 완전히 새로운 시야로 주어진 문제를 재정의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문제해결력에 기반한 창의적 사고는 미래 인적자원 방향성의 핵심가치”라고 전했다.

최 소장은 AI로 인해 가장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분야로 창의성 기반 업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꼽았다. 새로운 직무로는 △소셜미디어 매니저 △콘텐츠 큐레이터 △클라우드 설계자 △경험 디자이너 등을 예시로 들었다.

다만 그는 다가올 AI 미래 시대에서 생산노동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연구소장은 “AI로 인해 조직구조가 세분화 됨에 따라 새로운 직업들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노동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도 미래 일자리 감소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와 고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