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아끼려고 회사와 짜고 주식 매매…법원, 유화증권 대표 법정 구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08-08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중앙지법 전경 사진아주경제DB
서울중앙지법 전경 [사진=아주경제DB]

아버지로부터 주식을 넘겨 받는 과정에서 상속세를 아끼려고 시세조종 수단 가운데 하나인 통정매매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경립 유화증권 대표가 1심에서 징역형을 받고 법정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명재권 부장판사)는 8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 대표에게 징역 1년6월에 벌금 5억원을 선고하고 구속 수감했다. 함께 기소된 유화증권 법인은 벌금 5억원을 선고받았다.

이날 윤 대표가 "잘못을 인정한다"며 구속만은 면하게 해달라고 했지만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증권사의 대표로 이번 범행이 주식시장의 공정성과 투자자의 신뢰를 침해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았는데도 직업윤리를 저버렸다"며 "개인의 조세 부담을 회피하기 위해 대표이사로 재직하는 회사로 하여금 자사주를 취득하게 한 죄질이 무겁다"고 밝혔다.

윤 대표는 2015년 12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창업주이자 부친인 고(故) 윤장섭 명예회장으로부터 약 120억원에 달하는 유화증권 주식 약 80만주를 넘겨받았다. 이 과정에서 윤 대표는 회사가 자사주를 공개 매수한다며 공시한 뒤 실제로는 주문 시각·수량·단가를 맞춰 매도·매수 주문을 넣어 거래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기소됐다. 

검찰은 윤 대표가 세금 부담을 줄이려고 회사가 이같은 통정매매 방식으로 주식을 사들이게 한 것으로 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