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단 사무실 구미시에 개소…방산분야 활기 가득 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미)김규남 기자
입력 2023-06-09 0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미시, 방산 지원 생태계 구축 등 대한민국 미래국방의 거점으로

  • 방위산업 기업협의회 총회도 개최, 지역 관련 업체들의 기대감 높아

김장호 구미시장(왼쪽 다섯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방산사업단 사무실 개소를 축하하고 있다. [사진=구미시]

경북 구미시의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선정에 따라 그에 따른 후속 조치로 지난 2일 방위사업청과 경상북도가 협약식을 마쳐 구미의 방위산업 분야 전반이 활기에 차있다.
 
구미시는 지난 8일 호텔 금오산에서 김장호 시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시의회 안주찬 의장 등 내빈과 회원 150여명이 참석해 '구미 방위산업 기업협의회(공동회장 한화시스템 이기택, LIG넥스원 박배호) 제1회 정기총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관내 방산 관련 업체 82개사를 기반으로 창립된 구미 방위산업 기업협의회는 8일 현재 회원사 100개로, 기업체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가입 신청에 대한 문의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방위산업 기업협의회의 회칙 개정과 관련한 안건 처리 및 경북·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내용과 관내 방산 관련 유관기관 소개가 이어졌으며, 이 자리에서 협의회 회원들은 방산혁신클러스터 선정을 축하하고 앞으로도 지역의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지난 50여년, 대한민국 경제에서 기업인들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했다. K-방산은 대한민국에 새로운 기회의 문이 될 것”이라며 구미 방위산업 기업협의회가 그 중심에서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을 부탁했다.
 
또한 8일 오후에는 금오테크노밸리 내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상용화지원센터 3층에서 경북·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위해 사업단의 사무실을 개소했다.
 
개소식에는 김장호 구미시장을 비롯, 김진홍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시의회 안주찬 의장, 최재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부장 등과 지역 내 산학연관 관계자들 50여명이 참석했다.
 
경북·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은 27년까지 499억원(국비 245억원, 시비 254억원)을 투입해 △유무인복합체계 특화 로드맵 수립 △방산특화개발연구실 구축⋅운영 △특화 연구·시험·실증 인프라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연구개발 성과물의 사업화 지원 △국방 창업 및 우수기업 국방시장 진입 지원 등 5개 핵심사업을 통해 방산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전 주기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단은 앞으로 방산 지원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세부사업계획 수립 △예산 및 성과 관리 △수행기관 선정 및 관리 △지역협의회 구성 및 운영 등 국방기관, 기업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사업 전반에 대한 업무를 수행한다.
 
사업단에는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경상북도, 구미시, 경북테크노파크,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인력이 파견될 예정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는 정말 절실한 마음으로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을 유치했다. 신속하고 내실 있는 추진으로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