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봉화 바이오메디 U시티 인력 양성 업무 협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봉화)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6-07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가톨릭대 바이오메디 봉화캠퍼스 및 연구지원센터 추진

  • 국립백두대간수목원-기업 협업, 산림 자원 기반 연구·사업화로 지역 일자리 창출

경북도는 7일 봉화군청 대회의실에서 대학과 기업, 고등학교가 협업해 추진하는 ‘바이오메디 U시티 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는 7일 봉화군청 대회의실에서 대학과 기업, 고등학교가 협업해 추진하는 ‘바이오메디 U시티 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경북도는 7일 봉화군청 대회의실에서 대학과 기업, 고등학교가 협업해 추진하는 ‘바이오메디 U시티 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북도, 봉화군을 비롯한 대구가톨릭대, 봉화고, 한국산림과학고, 한국펫고,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태산, 엔에스비, 에이비솔루션, D&W그룹, 팜다원이 참여했다.
 
협약에서 기업은 바이오메디 산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 인재 채용, 대학은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 과정 개설 및 지역특화형 인재 양성, 고등학교는 대학과 연계한 현장 실습 공동 교육 및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방 정부는 교육 기반 구축 및 정주여건 향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담고 있다.
 
앞으로 태산, 엔에스비 등 협약 기업에서는 산림 자원 연구를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대구가톨릭대에서는 바이오메디 봉화캠퍼스를 운영해 기업 수요를 바탕으로 지역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우수한 연구 인력과 협력해 산림 기반의 바이오메디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산림생물자원 사업화를 추진해 기업을 유치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대구가톨릭대에서는 예방의학과를 통해 순회 의료 진료를 지원하고 어린이, 장애인 등에 대한 사회 복지 활동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경북도는 1시·군 1유시티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K-로컬 전성시대 7대 프로젝트 지원을 바탕으로 올해 10월까지 22개 시군에 1시·군, 1특성화산업, 1대학과 연계해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에서 대학을 나와 지역 기업에 취업해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22개 시·군별 U시티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전략산업을 기반으로 기업 수요의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군-대학-기업이 함께 인력양성체계를 구축하며, 청년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클라인가르텐, 세어형하우스 등 주거 조성과 의료·교육·문화·복지 등 정주인프라를 마련해 줄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앞으로 전국 최고 오지 가운데 하나인 봉화, 영양, 청송 뿐만 아니라 울릉을 포함한 22개 시군 모두 U시티를 조성해 청년들이 지역 대학을 나와 지역 기업에 취업하고, 대기업만큼 연봉을 받아 수도권과 같이 누리고 사는 보통 사람이 성공하는 지방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