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님한테 비밀이야" 카톡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출시 3주 만에 200만명 이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6-06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OOO님이 나갔습니다' 표시 안 돼...더는 이용 않는 단톡방 부담 없이 나와

[사진=카카오]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출시 3주 만에 약 200만명의 이용자가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6일 카카오에 따르면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카톡 실험실에 추가된 5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3주간 약 200만명의 이용자가 관련 기능을 사용했다.

과거 카톡 회사·모임 단체 채팅방에서 나갈 경우 'OOO님이 나갔습니다'고 표시돼 이용자들이 많은 부담을 느꼈다.

특히 경쟁 메신저는 단체 채팅방 입장·퇴장 시 관련 메시지를 띄우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카카오에 관련 기능 추가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이에 카카오는 지난달 초 업데이트로 카톡 최신 버전을 사용 중인 이용자가 실험실에서 조용히 나가기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카카오는 기능 출시 후 이용자들이 대화가 끊겼거나 나갈 시기를 놓친 단체 채팅방에서 부담 없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 카톡 이용자는 "직장 내 단체 채팅방이 너무 많아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상사가 함께 있는 단체 채팅방은 나가기 부담된 것이 사실"이라며 "기능 출시 후 즉시 활성화했고 내가 굳이 알 필요가 없는 대화로 인해 스마트폰 알림이 울리지 않아 너무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카카오는 연내 알림을 손쉽게 끄거나 알림 방식을 이용자 상황에 맞게 설정하는 등 이용자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능을 지속해서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친구 목록에 없는 이용자가 단체 채팅방에 초대할 경우 이를 거부하는 '모르는 친구 채팅방 초대 수락·거절', '예약 메시지 사용성 향상', 이용자 안전을 위한 '톡 사이렌' 기능 등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한 사례라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