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제68회 현충일 맞아 순직 소방공무원 13인 위패봉안식 거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6-04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 평택 냉동창고 화재 및 전북 김제시 주택 화재 순직 소방공무원 등 13인

[사진= 소방청]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제68회 현충일을 맞이해 충남 천안시 소재 소방충혼탑에서 순직 소방공무원 13인의 위패봉안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소방충혼탑은 2001년 3월 발생한 서울 홍제동 화재 사고를 계기로 순직소방관의 넋을 기리고자 건립되었으며, 지난해 4월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지정되었다.
 

소방청은 재난 현장에서 순직한 소방인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넋을 기리기 위해 매년 위패봉안 및 추모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위패봉안 대상은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으로 화재‧구조‧구급 등 소방활동에 참가하여 업무 수행 중 사망한 사람이며, 유가족으로부터 위패봉안 신청을 받아 소방청 위패봉안심사위원회에서 대상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위패봉안식에는 유가족, 소방청장, 충남동부보훈지청장, 동료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위패봉안 대상자인 고 이형석 소방경, 고 박수동 소방장, 고 조우찬 소방교는 2022년 1월 경기도 평택 냉동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화재진압활동 중 순직했으며, 고 성공일 소방교는 2023년 3월 전북 김제 주택 화재 현장에서 화재진압 및 인명검색 중 순직했다.
 

고 김석동 소방장, 고 김남백 소방정, 고 금성웅 소방장, 고 김원기 소방장, 고 정미화 소방교, 고 최민호 소방교, 고 김규태 소방위, 고 한명희 소방위, 고 최두혁 소방경은 업무관련 질병 등으로 순직했다.
 

소방충혼탑에는 총 412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이번에 봉안되는 13인의 위패를 포함하면 총 425위의 위패가 봉안된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소방관으로서 사명을 다하다 순직한 분들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않겠다”며 “이들의 헌신이 오래도록 기억되고 헛되지 않도록 소방공무원의 안전과 더불어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