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포토] 태풍 마와르 비켜갔는데 괌 초토화...관광객 발 묶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3-05-26 0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확대
Previous Next
  • 3 / 20
  • [사진=AFP]

    제2호 태풍 ‘마와르’가 미국령 괌을 강타했다.
     
    24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마와르의 눈이 괌 북쪽을 스쳐 지나갔지만 최대풍속 시속 240km의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탓에 피해가 속출했다.
     
    괌 국제공항엔 시속 168km 돌풍으로 공항이 마비됐으며, 쓰러진 나무들로 전선이 끊어지면서 정전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 단전으로 상하수도 설비도 작동을 멈춰 물 공급이 끊겼다.
     
    SNS에는 물에 잠긴 도로와 건물 벽이 무너지고 시설물 잔해들이 나뒹구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올라왔다.
     
    게레로 괌 주지사는 전날 SNS에 "기상청이 오늘(25일) 오후 5시에 태풍 경보를 해제할 예정이다. 태풍이 완전히 지나갔다. 우리는 이제 기반 시설 수리와 주민 서비스 복구에 집중할 것이다.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당부했다.
     

    [사진=AP]

    현재 괌에는 3000명의 한국인 여행객이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현지 괌 하갓냐 출장소에 공관 직원 3명 전원이 비상근무하고 있다. 호텔, 괌 항공청과 연락하면서 관광객 숫자를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광객들은 방이 없어 호텔 로비나 소파에서 쪽잠을 청하고 있으며, 지병을 앓고 있는 관광객들은 약을 구할 수 없어 난감한 상황이다. 일부는 먹을거리를 찾기 위해 마트를 수소문하고 있다. 

    괌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은 5300여명으로, 외교부는 교민들이 태풍 경험이 많아 대비가 잘 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주요 여행사는 괌과 사이판에 발이 묶인 관광객들을 위한 보상에 나섰다. 하나투어는 내부 규정에 따라 1박당 10만원의 추가 숙박 지원금을 제공하기로 했고, 모두투어도 체류 기간과 관계없이 1팀(객실당)당 150달러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미국 기상청은 태풍 마와르를 두 번째로 강한 태풍 등급인 4등급으로 분류했다.
     
    현재 필리핀 동쪽 해상으로 서진 중인 마와르는 26일 오전 9시 괌 서북서쪽 약 650㎞에 있는 해수 온도 30도 이상의 해상을 지나면서 중심기압이 91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이 55㎧인 ‘초강력 태풍’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AP·AFP·Tobias Alejandro via REUTERS·Jun Manalac via REUTERS·via REUTERS]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