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美몬태나주 전면금지법 소송…"표현의 자유 억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5-23 1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FP·연합뉴스]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몬태나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몬태나주가 틱톡 전면 금지를 예고하자, 이에 따른 반발이다. 

22일(현지시간) AP 통신·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틱톡은 몬태나주 미줄라 연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을 통해 "이번 금지안은 어플 사용자에 대한 표현의 자유를 위헌적으로 억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가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덧붙였다. 

또 틱톡은 미국 사용자의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틱톡은 미국 사용자 정보는 미국에 저장하는 등 사용자의 개인 정보 및 보안을 위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몬태나주 법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중국 공산당은 틱톡을 통해 사용자의 개인 정보, 키, 위치 등을 수집해 미국인을 감시하고 있다. 심지어 틱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들과 연락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그렉 지안포르테 몬태나주 주지사는 지난 17일 내년부터 틱톡이 주 안에서 사용하거나 다운로드를 받으면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에 서명한 바 있다. 벌금은 틱톡이나 앱스토어를 대상으로 하루 1만불이 부과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