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14주기] 이재명 "어떤 어려움 있어도 멈추지 않고 따라가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5-23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盧 저서 구절 인용하며 "역사는 반드시 전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아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그 길을을 따라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당신께서 그러셨듯 길이 없다면 새로운 길을 내고,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내는 것이 정치의 책무임을 잊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이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때가 있다"며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고난 앞에서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됐다"고 썼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저서 '진보의 미래'에서 나온 구절인 '역사는 더디다. 그러나 진보한다'는 말을 인용하며 "정말 그랬다. 대통령님 떠나시고 한동안 우리를 지배한 건 울분과 허망함, 지키지 못했다는 비통함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어느덧 우리 가슴속 그리움은 용기로, 분노는 희망으로 자리 잡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너무 더딘 것 같아도 또 패배감과 무력감에 다 끝난 것처럼 보여도 역사는 반드시 전진한다"라며 "노 대통령께서 그렇게 '사람 사는 세상'의 새로운 길을 우리 앞에 보여주셨듯이 말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흔들리고 지치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자. 그럴 때마다 척박한 땅에 변화의 씨앗을 심었던 대통령님의 정신을 떠올리자"며 "기득권에 맞아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되면서도 당당히 나아갔던 결기를 기억하자"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