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부동산 산업을 혁신하는 디지털 트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민성 델코리얼티그룹 회장
입력 2023-05-23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민성 델코리얼티그룹 회장.

디지털 트윈은 건물, 도시 또는 기타 개체의 실시간 가상 모델이다. 이 기술은 1960년대 NASA에서 네트워크 컴퓨터를 사용해 우주비행사와 관제탑 승무원이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우주선 시뮬레이터를 만들 때부터 사용되어 왔다.

이미 수십 년 동안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정교한 센서와 사물 인터넷의 개발로 인해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해 상세한 가상 복제본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디지털 트윈이 부동산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이미 에너지 사용량과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건물 내부를 매핑해 에너지가 낭비되는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찾아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를 정확히 찾아내 도시 거주자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도 있다.
 
디지털 트윈은 부동산 산업에도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자산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잠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이 부동산 산업에 제공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에너지 효율성 향상이다.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건물의 어떤 부분에서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는지 식별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조치하는 데 활용된다.
 
지속 가능성도 향상한다. 건물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는 건물의 영역을 식별해 수정하고, 건물에 적합한 수준의 냉난방을 유지할 수 있다. 또 건물의 재료 선택을 최적화하고 건물의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자산 관리 개선에도 사용할 수 있다. 건물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유지·관리를 최적화해 건물의 노후화 부분을 식별하고 유지·보수를 예약할 수 있다.
 
잠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잠재 고객에게 360도 보기를 제공해 더 몰입감 있게 건물을 둘러보는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산 가치도 높일 수 있다. 부동산에 대한 위험을 평가해 대출 이자율을 낮추고 부동산의 보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여러 도시에서 서비스와 계획을 개선하기 위해 서둘러 디지털 모델을 만들고 있다.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는 디지털 트윈 회사인 Cityzenith가 센서 네트워크를 사용해 교통 밀도, 대기 질, 소음 공해, 지역 건물의 탄소 배출량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만든 7㎢ 규모의 다운타운 가상 버전을 공개했다.

미국 다른 곳에서는 7개 카운티와 올랜도시를 대표하는 올랜도 경제 파트너십이 104㎢ 대도시 지역의 디지털 트윈을 야심 차게 개발하고 있다. ABI 리서치의 연구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도시에 디지털 트윈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부동산 회사인 Willow는 빌딩 정보 모델링(BIM)에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고 있다. LA 미식축구 경기장 SoFi 스타디움에서 팬과 방문객에게 업그레이드된 경험을 제공하고 남서부 주요 국제공항의 활주로와 터미널 등 모든 것을 디지털 트윈으로 만들었다.
 
JLL은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호주 부동산 회사인 Mirvac은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여 부동산의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 구매자에게 부동산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공하면서 더 많은 부동산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디지털 트윈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시티' 구축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에는 도시 인프라의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이러한 트윈을 사용하여 도시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부동산 산업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부동산 시장을 더욱 투명하게 만드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한 가지 과제는 디지털 트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또 다른 과제는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트윈은 부동산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되고 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트윈은 부동산 산업의 주요 혁신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