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돈 된다"…사업구상 구체화하는 금융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3-05-20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금융권에서 녹색금융을 활용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국책은행은 녹색금융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강화를 지원하고 있고, 민간 금융사들도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새로 부상하는 영역에 대한 스터디에 나섰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들어 국내 주요 금융그룹 산하 경영연구소는 전 세계에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기조에 발맞춘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다. 이들 경영연구소는 주요국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와 맞물려 성장하는 탄소배출권 시장,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열 생산 관련 연구에 관심을 보인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 12일 발표한 ‘글로벌 은행의 금쪽같은 탄소배출권’ 보고서를 통해 금융업에서 탄소배출권 사업이 블루오션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국이 온실가스 배출 관련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BNP파리바 등 금융회사들도 탄소배출권 거래·중개 사업에 더해 관련 솔루션 제공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측은 “향후 탄소배출권 사업 확대로 금융업권의 시장 진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라며 “금융회사의 역할도 중개 중심에서 배출권 창출, 솔루션 제공 등으로 재편될 것이므로 상품·서비스 개발과 틈새시장 발굴, 특화 솔루션 제공과 같은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KB금융경영연구소는 친환경 추세에 발맞춰 에너지 업계에서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원이 강조될 것으로 각각 전망했다. 에너지 산업의 특성상 대규모 자금조달이 필요하므로 연구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에 참가할 기회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KB금융경영연구소 측은 “천연가스는 재생에너지 저장의 핵심인 수소·암모니아를 만들 수 있는 자원으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며 “LNG 공급망 구축 관련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미국, 호주, 카타르, 모잠비크를 중심으로 금융권의 관련 기회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KB금융경영연구소 측은 국내 금융권이 글로벌 기업보다 대규모 해양 프로젝트 금융 관련 전문성·경험이 미약하므로 투자 시 위험을 대비한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 관련 연구는 국내에 국한된 움직임이 아니다.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최근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이 물가 상승을 유발하는가?’라는 제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뉴욕 연방준비은행 측은 친환경 전환 과정에서 △제품·서비스의 가격 경직성 △중앙은행 정책 △세금·보조금 규모 등에 따라 물가 상승 여부가 결정된다고 분석했다.

정부도 녹색금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 기본계획’에서는 배출권거래 시장제도를 개편해 금융회사가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배출권 매매를 위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 공개됐다.

앞서 지난 1월 금융위원회도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ESG·친환경 기업을 위한 금융지원 확충과 인프라 구축을 핵심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당시 금융위 측은 “ESG·녹색금융 분야 기업에 대한 정책자금을 지난해 4조4000억원에서 올해 5조80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