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허니문 없는 1년…가장 힘든 대내외 환경에 직면했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5-17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 전문가 믿어야…검증 계속 참여"

 한덕수 국무총리가 5월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당이 허니문 기간이라도 갖고 새 정부가 하려는 것을 도와주는 여건이 아니었다. 정부에 몇십 년을 있어봤지만 가장 힘든 대내외 환경에 직면했었다. "

한덕수 국무총리는 취임 1주년을 앞두고 17일 정부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1년을 이같이 자평했다. 한 총리는 지난 1년은 정부가 힘든 만큼 국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이 굉장히 심한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1년간의 정책 평가에 대해서는 "속도가 처지거나 느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개혁 추진 과정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한 총리는 "개혁 과제들을 추진할 때 국민들을 충분히 설득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을 못 했던 적은 없었다"면서도 "(정부의 뜻이) 제대로 전달이 안 돼 추진동력을 어렵게 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는 중요한 이슈일수록 정부에서 먼저 국민들을 설득하고 공론화하고 나서 이를 추진해 나가는 게 옳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부연했다. 

정부 차원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의 구성과 관련해서도 입을 열었다. 한 총리는 "전문가들은 비전문가와 시각이 다르다"며 "우리가 그들의 시각을 믿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안전성 검증 절차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감독하는 것이 일종의 임무"라면서 "대한민국은 그런 차원에서 봤을 때 다시 한번 더 컨펌할 수 있는 절차나 시설에 대한 의문점을 물어가면서 확인하는 절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찰단 활동은 IAEA 검증 범위 내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어 한 총리는 지난 9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에서 라파엘 그로시 IAEA 총장을 만났을 때 당부한 내용을 전했다. 그는 "한국과 정보 공유를 잘해달라"며 "우리가 (IAEA) 회원국이니 의견을 제기하면 최대한 반영해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로시 총장은 "수십 년간 축적한 명성과 전문성에 어긋나는 그런 결정은 상상도 할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 총리가 전했다.

시찰단이 오염수 시료를 채취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 총리 기자간담회에 동석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IAEA와 세계 랩(연구소)들이 시료를 공유하며 교차 검증하고 있는데 한국만 따로 가서 시료를 별도로 채취하는 것을 요구하는 게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