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개발비리' 수사팀,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주거지 등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3-05-17 12: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백현동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백억원대 자금 횡령 의혹을 받는 시행사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오전부터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대표의 주거지와 관계사 사무실 등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이 백현동 개발이익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정 대표가 비용 과다계상 등을 통해 시행사 자금을 횡령‧배임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은 2015년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가 아파트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인섭 한국하우징기술 전 대표가 영입된 뒤 부지 용도가 한 번에 4단계 상향 변경되는 특혜가 있었다는 내용이다. 김 전 대표는 2006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 선거를 치를 당시 선거대챙본부장을 지낸 인물이다.
 
이 과정에서 정 대표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아파트 개발과 관련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에 인허가를 청탁한 의혹을 받는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에 따라 본사 이전을 추진하면서 2011년 경쟁입찰을 통해 부지 매각을 추진했지만 매수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번번이 유찰되다가 아시아디벨로퍼에서 식품연구원에 매수 의사를 밝혔고 2014년 1월 매각 합의서를 작성했다.
 
아시아디벨로퍼는 성남시에 두 차례에 걸쳐 식품연구원 부지를 4단계 상향(자연녹지→준주거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성남시는 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시아디벨로퍼 측 용도변경 요청을 모두 거절했다.
 
2015년 1월 아시아디벨로퍼는 김 전 대표를 영입한 뒤 3차 용도변경 신청을 했다. 이후 성남시는 돌연 태도를 바꿔 아시아디벨로퍼 측 요청을 수용했다. 같은 해 9월 성남시는 백현동 부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상향했다. 이로 인해 민간사업자인 정 대표는 3000억원가량 수익을 낸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도 분양 수익 자금 추적의 일환으로 백현동 개발 비리 본류 수사와 무관하지 않다"고 전했다.
 
앞서 김 전 대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내달 13일 1심 첫 재판이 열린다. 김 전 대표는 “백현동 관련 성남시의 인허가가 이뤄졌을 당시 구속상태라 로비를 할 수 없었고, 정 대표와 동업 지분을 정리하며 77억 원을 수수 한 것”이라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