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강제징용 피해 생존자 일방적 방문 비판에..."병문안이 가장 큰 목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5-16 1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G7과는 무관...정부 해법 발표 직접 설명드리기 위해"

양금덕 할머니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이른바 '제3자 변제' 해법에 반대하는 강제징용 피해 생존자들을 예고 없이 찾아갔다는 비판에 "건강이 악화됐다는 얘기를 듣고 병문안을 가는 게 가장 큰 목적이었다"고 답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피해자 측에 문자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전에 정부 입장을 설명드리겠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을 직접 전달하고자 일방적이라는 비판을 무릅쓰고 갔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임 대변인은 "G7 정상회의 등과 전혀 무관하게 정부의 해법 발표에 대해서 직접 찾아뵙고 설명드리려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광주에 거주하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와 양금덕 할머니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일본 기업 대신 위자료를 지급하는 '제3자 변제' 방안의 철회를 요구하며 외교부 면담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금덕 할머니를 대리하는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지난 14일 외교부 측이 사전 약속이 없는 상태에서 양 할머니 자택을 찾아왔으나 만나지 못하고 입원 중인 병원에 선물과 메시지를 두고 갔다고 밝혔다.
 
이춘식 할아버지의 법률대리인 측도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외교부가 선물과 메시지를 이 할아버지 자택에 두고 갔다며 "그 자체로 압박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