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포항시의회·포항상의 공동 주관,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5-12 0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소상공인 및 납품 업체 보호, 소통 통해 상생 및 동반 성장 의견 나눠

포항시는 11일 포항상공회의소에서 포항시, 포항시의회, 포항상공회의소 공동주관으로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포항시는 11일 포항상공회의소에서 포항시, 포항시의회, 포항상공회의소 공동 주관으로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11일 포항상공회의소에서 포항시, 포항시의회, 포항상공회의소 공동 주관으로 지역 소상공인 및 납품 업체의 보호를 위한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백인규 시의회 의장, 문충도 상공회의소 회장, 포스코·엔투비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으로 그동안 유지 보수 업무를 전담해 온 기존 협력사는 인력과 기술, 자산까지 넘겨야 할지도 모르는 존폐의 위기에 처하게 됐으며, 각종 소모품을 비롯한 자재 및 공사 설비 등의 구매와 관련해 엔투비를 통한 거래가 의무화되면서 기존 협력사와 거래하던 지역 소상공인 및 납품 업체 역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포항시가 조사한 통폐합 협력사별 지역 내 소상공인 거래 현황에 따르면 기존 12개 협력사 중 6개 사와 거래하는 지역 소상공인 및 납품 업체 수는 264개, 거래 규모는 163억원 정도로 파악됐다.
 
이를 12개 협력사로 확대할 경우 그 규모는 2배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며, 지역 경제의 연쇄적인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그 피해는 훨씬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남일 포항 부시장은 “이번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으로 인한 근로자의 지위 및 처우 개선 등은 바람직하겠으나, 통폐합 협력사 임직원의 상실감이 우려된다”며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된 기존 협력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기존 협력사 체제에서는 지역 청년에 대한 고용의 문턱이 높지 않았으나, 자회사로 전환돼 공채로 직원을 채용할 시 지역 청년들에 대한 고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포스코 측은 지역 소상공인이 입을 피해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제시하기 바란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진정성있는 소통을 통해 지역 상생 및 동반 성장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은 “기존 협력사와 거래하던 지역 소상공인 및 납품 업체의 거래 현황 등을 상세히 파악해 소상공인 구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엔투비의 최대 주주인 포스코 측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서 기존 엔투비 하에서의 포항 지역 물품 구매 확대 방안 및 수의 계약 기준 금액 상향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무엇보다 신설 정비 자회사 설립 시 포스코 측에서 엔투비 제도를 절대 도입하지 않겠다는 책임 있는 답변을 제시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문충도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은 “오늘 간담회는 시, 의회, 상의 등 지역 대표기관에서 포스코와 지역 소상공인의 상생을 마련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생각한다”며, “포항상의도 포항시 및 포항시의회와 함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으로 지역 소상공인에게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포스코 및 엔투비 관계자는 “정비 자회사 설립 시 현재 엔투비를 통한 통합구매 방식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기존 협력사들과 거래관계가 지속 유지될 수 있도록 자회사 설립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전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이와 같은 중차대한 지역 현안에 있어서 포스코 측의 책임 있는 답변자는 참석하지 않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현황 파악조차 전혀 이뤄지지 않는 등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지역사회와의 소통의 자세가 매우 아쉽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