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 특수학교 장애 학생 대상 '찾아가는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5-10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애 학생 395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구강 보건교육 및 예방 진료 제공

[사진=경기도의료원]

경기도의료원은 10일부터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주치의사업의 일환으로 특수학교 장애 학생을 위한 “찾아가는 치과주치의사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은 영구치아 배열이 완성되고 구강건강 관리 효과가 높은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 지정의료기관에 방문해 구강 보건교육 및 검진과 예방 진료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경기도의료원이 경기도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2019년부터 경기도 전역에서 시행하고 있다.

장애로 인해 일반 치과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특수학교 장애 학생 특성을 고려해 경기도의료원 수원·의정부 병원의 무료이동진료팀에서 치과 의료 장비를 갖춘 이동 진료 버스로 의료진(치과 의사와 치과위생사)이 경기도 남부와 북부지역을 나누어 특수학교 장애 학생을 위해 직접 찾아 나선다.

[사진=경기도의료원]

‘찾아가는 치과주치의사업’은 특수학교 장애 학생의 구강 관리를 위해 필수 4학년 외 1학년까지 대상자를 확대했으며 사전 등록 절차를 거처 올해는 23개 학교 1·4학년 395명을 대상으로 치과 주치의 검진 서비스인 구강검진, 구강 보건교육 및 예방 진료(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치석 제거 등)를 제공하게 된다.

검진 당일 이동검진 버스에서 진료 협조가 어려운 학생에 대해서는 수원·의정부병원 중증장애인 치과로 의뢰해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특수학교 찾아가는 치과주치의사업으로 19개교 402명에게 치과 주치의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경기도의료원 관계자는 “찾아가는 치과주치의사업을 통해 구강건강이 중요한 시기의 장애 학생들의 구강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