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국가예산 확보 '진두지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5-09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고용부 찾아 핵심사업 부처예산안 반영 직접 설득

[사진=전북도]

전북도가 내년도 국가예산 최대 확보를 위한 고삐를 바짝 쥐고 있다.

9일 도에 따르면 김관영 도지사는 지난주 지역정치권과 부처단계 대응 전략과 의원별 역할 분담을 논의한 데 이어 이날 국토부 국토정책관과 고용부 차관을 차례로 만나며 주요 핵심사업 예산 반영 설득 활동을 펼쳤다.

김 지사는 먼저 국토부 국토정책관을 만나 전북 동부지역과 경남 서부지역이 연결된 가야문화관광산업 명품화를 위한 기반 조성사업인 ‘동서화합 육십령 가야이음터 조성사업’의 부처예산안 반영을 건의했다.

이 사업은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해안 및 내륙권 발전사업’의 전북도 선정 1순위인 사업이다.

또한 김 지사는 올해 예산을 확보한 ‘서해안 선셋드라이브 명소화 사업’과 ‘생태정원과 함께하는 갯벌치유센터 조성’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내년도 실시설계비 및 공사비의 국비 반영을 부탁했다.

아울러 국토부 공모사업인 ‘지역활력타운 조성사업’에 전북에서 신청한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어 김 지사는 고용부 차관을 찾아 ‘전북권 산재 전문병원 건립’과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 사업 예산 반영에 대한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김 지사는 산재 전문 의료 및 재활시설이 전무한 전북에 산재 의료인프라의 불균형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전북권 산재 전문병원 건립’을 위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비 반영을, 사회적경제 성장을 주도할 전문인력 양성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반 확충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인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이 사회적경제 친화 지역인 완주에 설립될 수 있도록 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한편, 도는 부처별 예산편성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정치권 및 시·군과 탄탄한 공조 체제를 구축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를 필두로 행정·경제 부지사가 10일과 11일에 잇달아 각 부처 기조실장, 차관 등을 만나 부처예산 반영을 위한 설득 활동을 이어가고, 실·국에서도 부처를 비롯해 국회를 찾아 설명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는 등 5월 말까지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방문…정보통신기술산업 활로 모색

[사진=전라북도]

전북도가 국가 정보통신(ICT) 분야 연구개발(R&D) 추진을 기획하고, 지원과제와 대상을 선정하는 전문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정보통신(ICT) 인재양성, 연구인프라 조성, 기술개발 등을 위해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9일 도에 따르면 김관영 도지사는 대전 소재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을 방문해 전성배 원장과 함께 디지털경제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라북도의 정보통신(ICT) 산업진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전북의 정보통신(ICT) 미래를 견인할 정보통신 혁신 인재양성, 기술개발 상황을 진단하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연구개발(R&D) 분야와 협력방안에 대해 전 원장과 의견을 교환했다. 

김 지사는 “디지털 혁명에 기반해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의 시대로 정의되는, 이른바 4차산업혁명에 전북이 적극적으로 산업과 사회의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네트워킹을 구축해 정보통신(ICT) 분야의 연구개발, 기술지원, 인재양성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협력을 통한 정보통신(ICT) 사업발굴, 기술이전 등을 통해 기업의 디지털경제·산업으로의 전환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