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4-23 1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원시 노·사·민·정 대표, 133주년 노동절 기념대회서 공동선언문' 발표

  • 수원시 국제자매도시 일본 아사히카와시 마라톤교류단, 제21회 경기마라톤대회 참가

이재준 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수원 노·사·민·정(勞使民政) 대표들이 ‘경기 수원시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경기 수원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결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제133회 노동절(5월 1일)을 앞두고 21일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열린 노동절 기념대회에서 노사민정 대표들은 “수원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안정적인 노사협력관계를 만들고 기업 하기 좋은 도시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기봉 한국노총수원지역부의장 김재옥 수원상공회의소 의장 강금식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장이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노사민정 대표들은 “노동환경 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취약해진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한 수원형 사회적 안전망 구축과 제도를 마련하겠다”며 “지역 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산업안전·보건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하고 건강한 직장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의 초석임을 인식하고 노사가 상생하는 문화와 안전한 일터를 구축하겠다”며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가 핵심 의제를 발굴하고 공론화하는 수원 주도형 사회적 대화 기구로서 역할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수원 지역지부가 주최한 노동절 기념대회에는 노사민정 대표자들을 비롯해 한국노총 수원 지역지부 노조 대표자·간부 조합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대회에서 모범 간부·조합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원여객 정근석 조합원 등 4명이 수원시장 표창을 △전국전력노동조합 경기전력지부 권현아 경영정보부장 등 3명이 수원시의회 의장 표창을 받았다. 동수원우체국 주무관 김경수 조사부장은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2번째) 등이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또 △팔달운수 김동일 조합원 등 3명이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장 표창을 △케이원택시 양태석 조합원 등 4명이 수원상공회의소장 표창을 △경기공항리무진지부 정도겸 조직부장 등 4명이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 표창을 △용남고속지부 신창협 상무집행위원 등 3명이 수원 지역지부 의장 표창을 받았다.

정기봉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은 기념사에서“오늘 수상하신 분들을 포함해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애쓰고 계신 노동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축사에서 “수원시는 노사민정을 비롯해 각계 분야에 있는 노동자의 의견을 모아서 좋은 정책을 만들고 있다”며 “여기 모인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서 노동이 존중받는 수원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노동절 기념대회는 노동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현장에서 묵묵히 일한 노동자에게 감사와 축하를 전하는 연례행사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노동자 사용자 시민사회 정부 기관을 대표하는 위원(총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노사협력 증진을 위한 사회적 대화 협의체다.
◆ 수원시 국제자매도시 일본 아사히카와시 마라톤교류단, 제21회 경기마라톤대회 참가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가운데)이 아사히카와시의 마라톤교류단과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의 국제자매도시인 일본 아사히카와시의 마라톤교류단이 경기 수원시를 방문해 23일 열린 ‘제21회 경기마라톤대회’에 참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사히카와시의 시부야 아키라(남) 가네미쓰 사요(여) 선수가 풀코스(42.195㎞)에 참가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대회에 앞서 아사히카와시의 마라톤교류단과 환담하고 개회식에서 축사를 했다. 

마라톤교류단은 22일 대회 코스를 사전답사한 후 화성행궁 등을 둘러보며 수원문화탐방을 했다. 

이번 대회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진행된 두 도시의 마라톤 교류였다. 수원시 마라톤교류단은 올해 9월 열리는 아사히카와 하프마라톤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