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대장동 의형제 결의' 없었다"…권순일에 재판 청탁 의혹도 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04-20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만배, 영장실질심사 출석 [사진=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에서 민관 유착의 상징적 정황으로 여겨지는 '의형제 결의' 의혹에 대해 "그런 이야기는 수사 과정에서 처음 들었다"며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는 20일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공판을 열고 김씨등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검찰은 김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 전 부원장이2014년 6월께 의형제를 맺고 대장동 사업자 선정에 특혜를 줬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나이 50살에 의형제 맺는게 쉽나.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이 진행되던 2020년 3∼6월 당시 권순일 대법관의 사무실을 집중 방문했는데 "재판 청탁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권 전 대법관이 책을 쓰고 있어 상의차 많이 간 것이고 법률신문을 인수하고자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을 소개해달라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또다른 증인으로 유 전 본부장의 사실혼 배우자인 A씨도 재판에 출석했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지난해 10월 검찰에 출석해 "정민용 변호사에게서 김 전 부원장에게 줄 돈을 가방에 넣어서 집에 왔는데 A씨가 '뭐가 들었냐'고 묻길래 가방에서 상자를 꺼내 현금이 들어있는 것을 보여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가 이와 관련해 A씨에게 배낭의 정체를 묻자 "'정민용 것'이라고 말했다"면서도 나머지 대부분의 질문에 대해서는 증언을 거부했다.

A씨는 "이 사건과 관련해 사람들이 죽어 나가는 것을 보면서 트라우마도 생기고 저 사람(유동규)이 해코지라도 당하지 않을까 불안하다"며 "병이 생겨서 누가 따라오지 않나 하루하루가 지옥이라 증언하는 것 자체가 두렵고 무섭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독수독과의 법이론이 적용되어야 함. 피의자가 녹음을 두려워 하여 거짓말.허언섞인 사적발언들로, 이루어진 녹취록인데, 형사소송의 증거자료로 삼고, 수사하다가 빚어진,일입니다.가장중요한건,대장동사업도 불투명했고, 부동산경기가 좋지않아, 성남시의회가 지지하지 않던 대장동 사업입니다. 가장 큰 반영요소는 투자자들이 부도.파산의 위험속에서도 사업을 성공시킨, 성공신화의 경제적 특성과 투자자들의 사업성공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면 않된다는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macmaca/223056498183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