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마천동 재개발, 신통기획 확정…2200가구 '水세권' 주거단지 재탄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3-04-20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송파구 마천동 93-5 일대 재개발 사업 단지 내 광장 투시도 [사진=서울시]


오랫동안 개발에서 소외됐던 송파구 마천동 93-5 일대 재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이 일대는 성내천 복원계획과 연계돼 '수변특화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해당 지역에 대해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상지는 지난 2011년 재정비촉진지구에 편입됐으나 주민동의 등의 문제로 정비구역 지정이 중지된 후 개발이 요원해졌다. 이로 인한 노후 건축물 밀집, 불법주정차와 협소한 도로 문제 등으로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성이 강조됐다. 

시는 대상지 주변 성내천 복원 계획,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 내 정비사업이 상당수 진행된 점을 고려할 때 개발 잠재력과 주거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확정된 기획안에 따르면 마천동 93-5 일대는 2028년 예정된 성내천 복원계획과 연계, 약 11만㎡, 최고 35층 내외의 2200가구 규모 수변특화 주거단지로 재탄생한다. 

시는 '성내천을 품고 생활 편의성을 높인 매력적인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5가지 계획원칙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성내천 복원과 연계한 가로공원 조성 및 특화 디자인 계획 △구역계 확장 및 용도지역 상향을 통한 효율적 토지이용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차량동선 배치 △생활 편의성 증대를 위한 공공시설 및 주민편의시설 확충 △주변과 어우러지는 도시경관 형성이다.

우선 대상지 북측에 연접한 성내천 복원과 연계해 가로공원을 계획하고, 도서관 과 산책로를 조성함으로써 단지와 성내천의 경계를 허무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  성내천에서 단지로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계단형 주동배치를 통해 수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단지를 넘어 지역 전체에 활력을 부여할 수 있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실현에 주력했다.

2200가구 대규모 단지 조성에 따른 원활한 차량 진출입로 확보와 노후 공공시설 재정비, 단지 전체의 효율적 토지 이용을 위해 기존 공공청사·일부 필지를 구역에 포함했다. 용도지역 상향을 통해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유연한 높이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했다. 

주민들의 안전과 이동 편의성을 고려해 보행과 차량동선은 적절하게 분리·배치했다. 단지 중앙광장에서 동서·남북 방향의 보행 동선을 유기적으로 연계했다. 특히 성내천~가로공원~단지 중앙광장~단지 남측으로 보행동선을 연계해 성내천의 수변 활력을 단지 내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했다.

또 어린이집, 청소년 문화공간, 돌봄센터 등 공공시설과 주민편의시설을 충분히 조성하는 방안 등도 기획안에 담겼다. 단지 진출입구 등과 연계해 근린생활시설, 마천성당과 연계되는 단지 중앙마당을 중심으로 돌봄센터·맘스테이션·경로당 등 주민공동이용시설을 배치해 다채로운 만남과 여가문화 활동이 이뤄지도록 했다.

이 밖에 성내천 및 가로공원 등 자연환경과 연계한 열린 경관, 마천시장 및 생활 가로 등을 고려한 특성별 가로경관, 대상지 내 마천성당과 조화 등 주변 여건을 다각도로 고려하고 단지 배치에 주의를 기울여 주변과 어우러지는 매력적인 도시경관이 창출될 수 있도록 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주민들의 일상생활 단위에 주목해 편의시설을 충분히 조성하는 한편 주변과 어우러지는 열린 경관 창출에 주력했다"며 "성내천과 경계를 허물며 함께 조성될 다채로운 수변공간의 활력이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지역 전체로 파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천동 93-5 일대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위치도 [사진=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