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대응 미사일 방어·대잠전 훈련 정례화"...내년 DTT 한국서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4-15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이 김일성 생일을 일컫는 태양절 111주년을 이틀 앞두고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난 13일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 고공정찰기 U-2S가 착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일본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전훈련 정례화에 합의했다.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처음 시험 발사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게 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가운데, 한미일 3국이 북핵과 미사일 대응 공조를 가속하는 것이다. 

15일 국방부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 일본은 3년 만에 안보회의(DTT·Defense Trilateral Talks)를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고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전훈련 정례화에 합의했다. 

한미일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기 위해 안보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수함전 훈련을 정례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중단된 해양차단훈련과 대(對)해적작전훈련 재개도 협의했다.

한미일은 앞서 3국 정상이 합의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를 위한 준비 상황도 점검했다. 3국은 정보공유약정(TISA)을 포함한 기존 정보체계를 활용해 미사일 경보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여기다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기반으로 국방당국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지지했다. 

한미일 3국은 "북한이 (계속해서) 핵실험을 감행하면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회의에는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차관보, 마스다 카즈오(增田和夫)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가했다. 

한편 국방부는 "한미일 3국 대표들은 13차 한미일 안보회의에서 논의가 한미일 안보협력을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것을 확인했다"며 "내년 제14차 한미일 안보회의는 상호 합의된 시기에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