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통령실, '美 도·감청' 논란에 신중..."확정된 사실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4-10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실 이전 책임론 선긋기..."보안·안전, 청와대보다 용산이 더 탄탄"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수석비서관회의 발언 등 현안 브리핑을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0일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현재 보도되는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며 "특정 세력의 의도가 개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신중한 자세를 유지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국에서 상황파악이 끝나면 필요할 경우 미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하겠다"면서 "한‧미 동맹에 생성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사건을 과장‧왜곡해 동맹을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국민들로부터 저항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8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은 미국 정부의 기밀문건이 SNS를 통해 유출됐고, 중앙정보국(CIA)이 한국 관리들을 감청한 내용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우크라이나 탄약 우회 지원 관련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이 나눈 대화 등이 적시됐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해당 보도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도 공개하지 않았다. 핵심관계자는 "이번 사안은 외교‧정보 사안으로 구체적으로 확인해 주지 않는 것이 관례"라며 "(윤 대통령 지시는) 나중에 소개할 것이 있으면 소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제3국 개입설'을 제기했다. 김기현 대표는 "사안이 불거지면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지도 잘 살펴야 한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의 갈등을 언급하고 "잘 살핀 후 대응하는 게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거들었다.

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일국의 대통령실이 도청에 뚫린다는 것도 황당무계하지만 (미국이) 동맹국 대통령 집무실을 도청한 것도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질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즉각 미국 정부에 해당 보도 진위와 기밀문건에 대한 명백한 정보를 요구하고 파악해 국민께 한 점 숨김없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면서 국회 운영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즉각 소집을 요구했다.

대통령실의 성급한 용산 이전이 문제 원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해부터 대통령실 도·감청 위험성을 제기해온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우려한 일이 터진 것이 아니라 예정된 일이 일어났을 뿐"이라며 "외국 정보기관이 도청 장치를 설치하지 않는 게 더 이상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청사의 보안 문제 등은 이전해 올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했다"며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의 보안이나 안전은 청와대보다 용산이 더 탄탄하다"고 반박했다. 또 "정기적으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점검이 이뤄지고 있고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이달 말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초대형 악재가 발생한 가운데,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오는 11~15일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 준비를 위한 협의와 함께 도‧감청 논란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또 입벌구냐
    이제는 대 놓고 국민을 바보로 취급하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청와대보다 용산이 더 탄탄 한데도 도청이 뚫렸으면,청와대는 잔디밭에 귀만 갔다 대면 다 들리고,,그러냐? 그렇다면 문재인때 이런 도청 사고 엄청 많았겠는데,정치 보복 전문가 집단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검찰권력이 전정권의 도청사고도 한번 파보시는게 어떠냐?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