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하이텍보다 DB 찾는 투자자…"분쟁 종결 시 폭락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04-1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DB, 3거래일 연속 상승세…DB하이텍 주가와 온도차

  • DB가 DB하이텍 호재를 반영하는 상황

  • DB하이텍이 DB 전체 자산 약 50% 차지하기 때문

DB하이텍 부천공장 전경 [사진=DB하이텍]



DB그룹의 지주회사인 DB의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KCGI(강성부펀드)가 DB하이텍 지분을 매수했지만, 투자자들은 DB하이텍보다 DB에 더 관심이 있는 모양새다. DB가 시가총액이 6배 가까이 차이나는 DB하이텍을 거느리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서는 DB하이텍 지분 13%를 보유한 DB에 투자하는 것이 DB하이텍 지분을 직접 확보하는 것보다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이는 DB하이텍 분쟁이 종결될 경우 DB 주가 낙폭이 DB하이텍보다 더 클 수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 또한 요구된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DB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280원(10.94%) 오른 2840원에 마감했다. 이날 DB는 장 중 3160원을 넘어서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회사는 지난 6일부터 이날까지 3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 7일에는 가격제한폭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같은 기간 DB하이텍의 주가는 7만5000원선에서 눈에 띄는 상승 없이 횡보하고 있다.
 

DB하이텍 주요 주주 구성 [자료=한국거래소, 각사]

시장에서는 DB가 DB하이텍 주가의 호재를 반영한다고 바라보고 있다. DB하이텍의 장부가액 때문이다. DB그룹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DB의 연결기준 자산총계는 4143억원이며, 기타포괄손익은 2063억원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부분은 DB하이텍 장부가액이 2048억원이라는 점이다. DB하이텍은 DB의 지배력 아래에 있는 계열사이기 때문에, DB하이텍의 장부가액이 DB의 기타포괄손익에 반영된다. 쉽게 말해, DB하이텍이 DB 전체 자산 가운데 약 50%를 차지하는 셈이다. 
 
DB회장이 KCGI와 연합 전선 형성했다는 소문도…"회장과 창업회장 간 불화는 사실"
이에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KCGI가 DB하이텍 지분을 취득하면서 가족 간 경영권 분쟁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DB그룹 김남호 회장이 KCGI와 연합 전선을 형성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KCGI가 DB하이텍의 경영권 인수를 의도했다면, DB하이텍이 아닌 DB를 매입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KCGI는 DB하이텍 주주총회 의결권이 없던 상황에서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적극적인 주주행동보다는 백기사 형태에 가깝다는 것이다. 

그간 증권가에서는 김준기 창업회장과 김남호 회장의 불화를 줄기차게 지적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김 회장이 아버지 김준기 창업회장한테 불만을 가지고 있던 것은 사실이다"며 "계기는 김준기 창업회장이 지난해 DB 지분을 늘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 창업회장은 지난해 자신의 DB지분율을 11.61%에서 15.91%로 늘린 바 있다. 아들 김 회장(16.83%)과의 지분 격차는 1%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
 
분쟁 종결 시 주가 폭락 불가피…DB "증권가에서 퍼지는 소식 과장됐다"
일선에서 물러났던 창업 회장이 일선에 복귀한 것과 관련해 IB 업계에서는 창업 회장의 뜻을 구하지 않고 김 회장 독단적으로 회사를 매각하려한 점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김 창업 회장은 지난 2016년에서 2017년 사이 도덕적 문제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바 있으며 당시 경영은 그의 아들인 김 회장이 대신해오고 있었다. 문제는 지난해 김 회장이 아버지의 의견을 구하지 않고 DB하이텍을 삼성전자에 매각을 추진한 것이 문제가 됐다는 후문이다. 김 창업 회장은 매각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듣고 격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서는 KCGI가 DB하이텍의 지분을 DB보다 더 많이 보유하게 되면, DB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현재 KCGI는 DB하이텍 지분에 대한 추가 매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과 김 창업회장 간 극적인 화해를 할 경우에도 주가 폭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 관계자는 "KCGI가 DB하이텍 지분을 추가 매입해서 DB하이텍 경영권을 가져가면 DB 가치가 없어지게 된다"며 "DB는 더 이상 DB하이텍 주가와 동행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한편 경영권 분쟁 논란에 대해 DB그룹 관계자는 "김준기 창업회장이 동일인이자 총수로서 DB 지분을 매입했지 특별한 이유는 없다"며 "증권가에서 알려진 내용들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