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문서] 30년 전 한·중 수교..."한·대만 단교가 최대 성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4-06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92년 김정일 "돈 때문에 공산주의 원칙 포기했다" 중국 맹비난

정재호 주중한국대사가 지난해 8월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 17호각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윤석열 대통령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992년 8월 24일 한국이 중국과 수교를 맺을 당시 북한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반응이 기록된 외교문서가 6일 공개됐다.
 
외교부가 이날 공개한 '30년 경과 비밀해제 외교문서' 총 2361권(약 36만여 쪽)에는 이선진 당시 주홍콩 총영사가 1992년 9월 18일 오시마 일본 영사와 접촉해 들은 내용이 담겼다.
 
북한 김정일은 한·중 수교가 체결되자 장시간의 내부 연설을 통해 "일부 공산주의 국가들이 돈 때문에 공산주의 원칙마저 포기하고 있다"는 등 중국을 맹렬히 비난했다.
 
반면 오진우 북한 인민무력부장은 "한·중 수교에 대해 너무 격렬히 반응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당시 김일성 북한 국가주석은 김정일과 오진우 양측 어느 의견에도 동조하지 않았다고 문서는 전했다. 
 
이밖에 한·중 수교가 체결되기 1주일 전 이미 수교일자에 대한 중국 측의 언급이 있었다는 내용도 담겼다. 

유병우 주일대사관 참사관이 같은 해 8월 22일~23일 방북에 이어 24일 방중 후 귀국한 후카다 하지메 일본 사회당 의원과 만나 한·중 수교에 대한 북측의 반응을 탐문한 내용에 따르면 북한 김용순은 회담에서 "4월 양상곤 중국 국가주석이 방북했을 때 연내 한·중 수교 원칙에 대한 시사가 있었으며 수교일자 통보는 약 1주일 전에 있었다"고 언급했다.
 
당시 후카다 의원은 "한·중 수교에 대한 북한 노동당 간부들은 애써 태연을 가장하려는 자세가 역력했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중 수교에 대한 중국 측의 반응도 있다. 당시 중국 공산당 간부들이 식사나 주연 석상에서 "한국에 큰 빚을 지게 됐다"고 실토하고 "한·대만 단교가 한·중 수교 최대 성과라고 인정했다"고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