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달 10일 창설 이래 '최대' 조직개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4-02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권영세 장관 총선 출마 고심 중...결정시기는 미정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유럽연합(EU) 회원국 대사 정례모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이달 10일 창설 이래 최대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2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에는 윤석열 정부의 통일 정책 기조와 최근 남북 관계 동향 등이 반영됐다. 1969년 3월 1일 통일부가 창설된 이후 최대 규모 개편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앞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2일 통일부 창설 54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해 대규모 인사이동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권 장관은 "인사이동 등을 통해서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는 분들이 많을 텐데 중심을 잡고 차분하게 업무에 임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 장관은 서울 용산에 지역구를 둔 현직 국회의원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최근 권 장관을 둘러싼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 "현 지역구인 용산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언제 결정을 내릴지는 알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기웅 차관에 대해서는 "자리를 계속 지킬 것"이라고 전했다.
 
통일부가 기존에 밝힌 개편안에 따르면 인도협력국은 인권인도실로 격상하고 산하에 인권정책관과 정착안전정책관을 신설했다.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을 위한 대내외 협력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북한인권증진과도 새로 만들었다. 

북한인권과는 북한인권기획과로 명칭을 변경,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전략과 정책 수립 조정에 중점을 뒀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는 폐지하는 대신 그 기능은 남북회담본부로 넘긴다. 남북 간 교류가 사실상 단절된 상황을 반영해 교류협력실은 교류협력국으로 축소했다.
 
또 장관 직속의 통일미래전략기획단의 기능을 통일정책실로 편입하고 정책실 산하에 통일전략기획관 및 통일미래추진단을 설치하는 등 통일정책실의 기능을 강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