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권 대기환경연구소 개소…미세먼지 과학적 원인 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3-28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반기 가동…대기오염 저감 정책 박차

  • 김 지사 "깨끗한 대기환경은 필수"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연구원은 28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 위치한 ‘충북권 대기환경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사진=충북도]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연구원은 28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 위치한 ‘충북권 대기환경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영환 충북도지사, 변재일 국회의원,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 등을 비롯해 유관기관과 대기 분야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소 신축 경과보고와 축사, 기념식수, 현판식 등 본행사가 진행됐다.
 
충북도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대기오염물질 거동 파악, 성분분석 등 과학적·체계적 원인 규명을 위해 환경부와 국립환경연구원에 적극 건의해 연구소를 유치했다. 국비 6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축 연면적 934㎡,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됐다.
 
이번에 개소하는 연구소는 환경부에서 공간적 분포를 고려해 자체 설치한 전국 6곳과 더불어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 유치하여 건립된 △경기권(안산) △충청권(서산) △전북권(익산) △강원권(춘천)에 이어 5번째다. 6개월간 예비 운영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금속성분(납, 칼슘, 비소, 니켈 등) △이온성분(황산염, 질산염) △탄소성분(유기탄소, 무기탄소) 뿐만 아니라 △극미세먼지(PM1.0) △포름알데히드 등 총 40종을 측정한다.
 
한편, 충북지역은 동고서저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한 잦은 기류 정체, 낮은 풍속 등 대기오염물질 외부 유입 시 타지역보다 정체되는 대기순환에 불리한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충북도는 연구소가 본격 운영되면 도내 설치된 도시대기측정망 30곳, 교외대기측정망 2곳 등과 통합분석을 통해 고농도 대기오염 현상의 과학적 원인 규명과 특성을 파악해 촘촘한 충북 맞춤형 대기오염 저감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김영환 도지사는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중심에는 탄소중립이 있으며, 특히 깨끗한 대기환경은 필수”라면서 “충북권 대기환경연구소와 긴밀히 협력해 도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대기질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