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3-2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구분 없이 가장 가깝고 적합한 소방헬기 출동

[사진= 소방청]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오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간 대전·충남·충북·전북 등 4개 시·도를 대상으로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소방헬기는 통상 각 시·도소방본부장의 지휘하에 시·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출동하고 있으며, 해당 시·도 소방력만으로는 어려운 대형재난 상황에만 소방청장이 시·도 구분 없이 헬기를 동원시키는 체제로 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일반적인 상황에서 헬기 출동 장소가 시·도 경계 지역인 경우, 현장과 인접한 관외 지역이 아닌 원거리에 있는 관내 항공대에서 출동하게 되면서 출동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에 따른 평균 운항시간 증가 등 헬기 운용상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어 왔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소방헬기 신고접수부터 출동·이송까지의 전 과정을 시스템으로 관제하면서 시·도별로 응원 출동 요청 및 지령을 내릴 수 있도록 ‘소방헬기 통합 출동관리 시스템’을 구축(‘22.7.~’23.2.)하고, 소방헬기 출동 지휘 권한을 소방청장으로 일원화하는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체계’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시범사업은 대전·충남·충북·전북을 하나의 통합 출동 지역으로 묶어 소방청에서 관할구역 구분 없이 가장 가깝고 임무 수행에 적합한 소방헬기를 출동시키는 데 주력하면서, 인명구조 및 이송시간을 단축해 생명보호 및 재난피해 최소화에 더욱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승룡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올해 하반기에 시범운영의 효과성과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