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 최선 다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26 1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도 재난관리실태 누리집에 공시

  • 먹거리 선순환 체계 기반 마련 나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2022년도 시흥시 재난관리실태’를 시흥시청 누리집에 공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재난관리 실태에 관한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재난관리 역량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재난관리실태 공시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매년 3월 31일까지 전년도에 추진한 재난관리 분야 투자 현황 및 운영 성과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공시 항목은 △2022년도 재난의 발생 및 수습 현황 △재난에 대응할 조직의 구성 정비 △재난관리 기금의 적립 현황 △재난 발생에 대비한 교육·훈련과 재난관리 예방에 관한 홍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의 작성·운용 현황에 관한 사항 등 총 13개다.
 
지난해 시흥시에는 코로나19 확진자 29만6367명, 사망자 90명이 발생했으며, 시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주택 302세대가 침수돼 복구비용으로 재난지원금 8억4200만원 지급을 완료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의 법적 적립 기준액인 35억2100만원을 모두 확보했으며, 재난대응 조직 구성 및 정비, 재난대비 교육·훈련, 재난관리자원의 관리 등을 충실히 이행해 신속한 재난대응 및 복구에 만전을 기했다.
 
임병택 시장은 “재난관리실태 공시는 재난 행정이 나아갈 방향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시흥시의 재난관리 역량과 책임행정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라며 시민이 편안한 ‘K-안전도시 시흥’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체계적인 대비와 대응 활동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에 더욱 매진해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먹거리 선순환 체계 기반 마련 나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시흥시 먹거리위원회 2기 출범과 시흥시 먹거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제1차 시흥시 먹거리위원회 위촉식 및 정기회’를 농업기술센터 영농교육장에서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이소춘 시흥시 부시장을 비롯한 먹거리위원과 관계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제2기 위원 위촉식, 정기회, 시흥시 푸드플랜 활성화 컨설팅 용역 중간보고회 등으로 진행됐다.

시흥시 먹거리위원회는 지역의 다양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 협치 거버넌스로, 지난 2021년에 구성된 제1기 위원회 활동에 이어 연임과 공개모집을 통해 2023년 제2기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번 2기 먹거리위원회는 부시장 등 당연직 위원 4명과 위촉직 위원 26명을 포함해 총 30명으로 구성돼, 이날 위촉식을 통해 공식 출범이 이뤄졌다. 위촉직 위원 26명은 2025년 3월 7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2023년 제1차 먹거리위원회 정기회는 △시흥시 먹거리위원회 부위원장·분과장 선출 △시흥시 먹거리위원회 분과 구성 및 활동 △시흥시 푸드플랜 활성화 컨설팅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지역먹거리계획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시흥시 먹거리 정책 현황 및 활성화 방향에 관해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먹거리위원회 위원장인 이소춘 시 부시장은 “시흥시는 민·관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시민의 먹거리 기본권 향상을 위한 먹거리 정책을 실행해 나갈 것이며, 시흥형 먹거리 전략 추진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