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빅스텝 단행… 기준금리 1.5%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3-23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스위스가 빅스텝(기준금리 0.50% 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스위스중앙은행(SNB)은 23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기준금리를 종전보다 0.50%포인트 올린 1.5%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금리 변동 내용은 24일부터 적용된다.

SNB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새롭게 높아진 것에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기준금리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중기적으로 물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SNB 정책 금리의 추가적 인상이 필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내비쳤다.

SNB에 따르면 스위스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3.4% 상승했는데 전기 요금, 여행 서비스 및 식료품 가격 상승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B는 크레디트스위스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크레디트스위스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발 위기 속에 유동성 우려 문제가 부각된 가운데 지난 주 UBS에 매각됐다.

SNB는 "지난 주는 크레디트스위스를 둘러싼 사건들로 점철된 한 주였다"며 "주말간 스위스 연방 정부, FINMA(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와 SNB가 발표한 조치로 위기를 멈췄다"고 언급했다.

한편 전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해 미국 기준금리를 4.75~5%로 인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