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난' 北, 농업생산량 증대 "지역 균형 발전 시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19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올해 경제분야 12개 중요고지 첫번째 '알곡' 제시

  • 살몬 보고관 "北 인구 42% 영양실조 시달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농업 생산량 증대를 위해서는 각 지역의 균형 발전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우리 당의 농업발전관' 제하의 기사에서 "농업부문을 지역간, 단위간 격차가 없이 다 같이 균형적으로 추켜세워 농업의 전반적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경지면적이 제한된 우리 나라에서 농업생산의 파동성을 없애지 않고서는, 지역과 단위들 사이의 차이를 줄이지 않고서는 언제 가도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200여개 시, 군당위원회가 자기 지역의 농사를 추켜세우기 위한 작전을 바로하고 군내 농촌리들의 사업을 옳게 지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은 올해 경제 분야에서 반드시 달성해야 할 12개 중요 고지 중 첫 번째로 '알곡'을 제시하는 등 농업 생산량 증대를 강조하고 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일 폐막한 노동당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농촌정책과 관련해 "모든 농장들에서 정보당 수확고를 높이도록 하는데 중심을 두고 투쟁하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중국 내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식량난 극복을 위한 군량미를 방출하고 중국에서 60만톤(t)의 식량을 확보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달 20일 브리핑에서 식량난으로 북한 일부 지역에서 아사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도 지난 9일 유엔 인권이사회(UNHCR)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북한 인구의 42%가 식량 부족으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