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국가예산 확보에 '발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14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정부청사 주요부처 방문해 2024년 국가예산 확보 활동 펼쳐

[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이끌 국가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전방위·전략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우 시장은 14일 세종정부청사를 찾아 전북과 전주 발전을 이끌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총력전을 펼쳤다.

먼저 오는 5월 말 부처 제출 예산안에 담겨질 전주시 주요 사업에 대한 기재부 심의에 대비해 기재부 예산실 주요 간부를 차례로 만나 예산확보 필요성을 적극 피력했다. 

우 시장은 또 사업 주관 정부부처인 국토부와 행안부도 차례로 방문해 주요 사업들의 예산반영을 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주요 사업로는 △천년역사도시의 정체성 확인과 후백제 역사문화의 연구·조사·보존·정비·활용을 위한 거점이 될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 △디지털 경제도시 견인을 위한 ‘전주 디지털 미디어융합밸리 조성’ △호남권 대표거점 공연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전주혁신도시 아트센터 건립’ △쇠퇴한 구도심의 도시경쟁력과 지역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한 ‘옛 금암고 일원 도시재생 사업’ 등이다.

특히 우 시자은 민선8기 시정 핵심 목표인 ‘강한 경제’ 구현을 위해 꼭 필요한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주혁신도시 아트센터 건립’ 등에 필요한 예산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이에 앞서 우범기 시장은 지난달 국회를 찾아 우원식 예결위원장과 홍익표 문체위원장 등 국회의원 10여 명을 찾아 2024년도 주요 현안 사업의 국가예산 반영 지원을 연초부터 발 빠르게 건의한 바 있다.

전주시는 올해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 유지와 전방위적인 재정통제로 인해 국가 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역대 최대 국가예산 확보를 목표로 발굴된 신규 국가예산 주요 사업들의 전북도 100대 중점사업 선정 및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를 바탕으로 예산 순기 단계별 대응 전략을 마련해 전략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우범기 시장은 “국가예산 확보는 정부정책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설계에서부터 우선순위에 따른 사업선정 후 타당한 논거로 부처설득을 통한 부처 예산안에 담는 시기별 전략적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주 대변혁을 이뤄내기 위한 신규 사업들의 안정적인 출발을 위해 한발 앞선 국가예산 확보에 지역정치권과 함께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