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용보증재단,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다시 뛰는 부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3-14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경제 재도약 위한 출연금 확대에 따른 감사패 전달

시석중 이사장과 조용익 시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경기신보]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지난 14일 엄중한 비상경제 상황 속 지역경제 역동성 회복을 위해 활발한 특례보증 운영에 적극 협조해준 부천시를 2022년 경기신보 출연실적 우수 시·군에 선정해 감사패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감사패 전달식 이후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한 양 기관의 관계자들은 민생경제 현안과 정책방향을 공유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의지를 다졌다.
 
부천시는 최근 4년동안(2019~2022)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출연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관내 자금지원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 경기신보 출연실적 우수 시군에 선정됐다.

부천시는 2019년 11억 2000만원부터 2020년 16억 2000만원, 2021년 22억 9600만원, 2022년에는 직전년도 대비 약 2배에 해당하는 41억 8800만원을 경기신보에 출연했다.
 
부천시의 기록적인 출연금 확대의 배경에는 장기간의 경기불황과 지속적인 물가상승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는 관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었다.

부천시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비율을 나타내는 재정자립도가 높은 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약 42억원 출연이라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부천시의 출연금 중 5억원은 2021년부터 관내 저신용기업·창업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부천형 중소기업 특례보증'의 재원으로, 20억원은 지난해 8월 신규 시행한 지원규모 200억 원의 「부천시 소상공인 일상회복 특례보증」의 재원으로 활용되며 고질적인 자금난을 겪을 수밖에 없는 관내 영세 소기업·소상공인의 숨통을 틔었다.

[사진=경기신보]

특히 「부천시 소상공인 일상회복 특례보증」의 경우 심사기준 완화, 보증한도 확대(최대 1억원 이내) 등을 통해 관내 기업이 적시에 필요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도우며 부천시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부천시는 출연금 확대에 이어서 올해는 '부천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한도를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하는 등 특례보증 지원 활성화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부천시의 전폭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경기신보는 부천시 특례보증 시행 이래 지난해 연말까지 부천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2214억원 이상의 특례보증 자금을 누적 지원할 수 있었다.
 
조용익 시장은 “‘다시 뛰는 부천, 시민과 함께’라는 시정 비전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외시장 개척단, 전통시장 온라인 주문배송 지원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부천시는 경기신보와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도전을 든든히 지원하는 경제안전망이 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시석중 이사장은 “올해도 경기침체, 비용증가 등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더욱 어려운 시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민생경제 재도약을 위해 경기신보 특례보증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신 부천시에 감사드린다”며 “올해 부천시 승격 50주년을 축하하며, 부천시의 새로운 100년을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경기신보의 역할과 소임을 충실히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