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주69시간제' 재검토에..."다행이라고 생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14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5일에서 주4일 근무제 향해 가야 한다"

  • "주 69시간 노동 화끈하게 노동하고 화끈하게 망하는 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워크앤올 그레이츠판교점에서 열린 '주69시간 장시간 노동, 크런치모드 확대 방지를 위한 IT노동자와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시간 개편안 추진 재검토 지시를 한 것을 두고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성남 판교에서 열린 IT 노동자 간담회에서 "다행이다. 박수쳐야 하나, 박수칠 일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재검토 지시를 했다고 하니, 하지 말라고 했으면 좋았을 것 같아 아쉽기는 하지만 재검토 지시를 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는 주5일에서 주4일 근무제를 향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적 추세를 보면 계속 노동시간은 단축되고 있다"며 "사실 일자리 문제도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서 해결됐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부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서는 "주69시간으로 늘리겠다는 퇴행적, 반역사적 방침"이라며 "전국, 전 부문을 장시간 노동 현장으로 만들려는 퇴행적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주69시간제가 도입되면 세계 최장 시간 노동국으로 다시 전락할 것"이라며 "최근 포괄임금제 악용으로 장시간 노동 제도적 보장도 심각한 문제라 한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현장에서 노동시간 연장에 대해 자꾸 논쟁이 벌어지면, 장시간 노동이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다"며 "국민 삶이 악화하지 않게 주4.5일제 도입 추진 계획 수립 노력 등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장시간 노동을 강요하고, 그게 개인의 삶을 파괴하는 상황까지 간다"며 "특정 시기에 일이 몰려 노동시간을 확보해야 하고, 밤샘을 금지하면 당연히 인력을 확보하면 되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노동시간은 줄이고, 고용과 일자리를 늘리는 발상을 바꿔야 하는 문제"라며 "장시간 노동을 통해 세계 경쟁력을 확보하겠단 생각은 시대착오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69시간을 화끈하게 일하고, 화끈하게 쉬자는 생각일 수 있으나 화끈하게 노동하고 화끈하게 망가질 것"이라며 "법률 개정은 확실히 막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