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이재명의 민주당 아닌 '민주당의 이재명' 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06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李, 사즉생의 결단 필요...민주당 누구 위해 싸우는 지 의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청년 당원들이 6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이 나아가야 할 길이란 주제로 열린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지금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필요한 것은 사즉생의 결단"이라며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다만 이 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과 민주당 청년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세월 국민을 위해 싸워왔던 민주당이 지금은 누구를 위해 싸우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대표가 두려워할 대상은 검찰이 아니라 국민이어야 한다. 그래서 '이재명의 민주당'이 아니라 '민주당의 이재명'이어야 한다"며 "그래야만 국민께서 다시 우리 민주당에 힘을 실어줄 것이다. 그래야 이 대표가 국민을 위해 일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지난 8개월간 보여준 모습은 국민을 위한 정당의 대표도, 당원을 위한 정당의 대표도 아니었다"며 "이 대표는 당선된 이후 국민께 했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국민의 삶도, 정치 개혁도, 정당개혁도 그 어느 것 하나 약속대로 실천하지 않았고 당은 계속 분열되기만 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 결과가 무엇이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의) 압도적 부결을 예상했지만, 찬성표가 겨우 한 표 더 많았다"며 "강성팬덤의 위세에 눌려 앞에서 반대하고 뒤에서 찬성하는 의원들이 많다는 것이 증명됐다. 당내 민주주의가 철저히 망가진 민주당의 비참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이 대표에게 정치개혁과 유능한 민생을 요구했지만, 지금 이 대표는 방탄을 위해 당을 위기로 몰아넣는 이기적인 모습만을 보여줄 뿐"이라며 "민주당은 지금 국민의 눈과 귀를 막으려는 윤석열 정부에 맞서서 제대로 싸우지도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민주당에 △사무총장·사무부총장단·전략기획위원장·대변인단 등 주요 당직자 재편 △외부 인사로 구성된 민주당 혁신회의 설치 △선거제도 개편안 △당 대표급 공통공약추진단 운영 △당원이 아닌 국민 참여의 당 대표 타운홀 미팅 등 5대 실천과제를 제안했다.

다만 박 전 위원장은 이 대표의 결단 촉구가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연했다. 박 전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금 이 대표의 사퇴가 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한다"며 "지금은 이 대표가 사퇴하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당이 개혁하느냐 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직자 교체 요구를 두고는 "꼭 국회의원이 아니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당의 개혁 의지로 있는 분으로 교체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보인다"며 "친이재명계나 비이재명계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당의 개혁파와 기존의 변하지 않으려는 파로 나뉘어 개혁파가 당을 장악하고 끌어나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