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섬진강댐으로 준 농경지 해결책 60년 만에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02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실 쌍암마을 민원…수몰 위기 농경지, 댐 저수구역서 제외해 성토키로

[사진=국민권익위]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으로 조상 대대로 경작하고 있는 농경지가 물에 잠길 위기에 놓였다며 생계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임실군 운암면 쌍암마을 주민들의 집단 고충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을 통해 해결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는 2일 임실군 운암면사무소에서 김태규 부위원장 주재로 집단민원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농경지를 댐 저수구역과 하천구역에서 제외하고 성토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운암면 쌍암마을 주민들의 농경지는 1965년 섬진강댐 조성사업으로 수몰돼 대폭 감소했고, 이후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에 추가 편입돼 다시 줄었다.

또한 주민들이 농경지로 사용하고 있는 앞뜰도 1975년 이후 5차례 침수됐고, 최근에는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으로 다시 수몰될 위기에 놓인 상황이다.

이에 주민들은 수몰되는 농경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환경부 등에 요구했으나, 홍수조절·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주민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주민 311명이 지난해 10월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는 수 차례의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신청인 대표와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 전라북도, 임실군, 한국수자원공사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조정안을 마련했다.

조정안은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수몰되는 농경지를 댐 저수구역 및 하천구역에서 제외하는 행정절차를 통해 전북도에 폐천부지 소유권을 넘기고, 전북도는 임실군에 매각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북도와 임실군은 임대방식의 토지관리 및 친환경 경작방안 등에 대한 양여조건을 마련하고, 임실군은 농경지의 성토와 개발에 소요되는 예산을 확보하며, 한국수자원공사는 농경지 성토에 필요한 준설사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김태규 부위원장은 “1965년 섬진강댐 건설 이후 쌍암마을 주민들의 농경지가 줄어들고 남은 농경지도 수몰될 위기에 있었으나 관계기관들의 공동 노력으로 마음 편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돼 다행”이라며 “합의한 내용을 신속하게 이행해 쌍암마을 주민들의 안정적인 생계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은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