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김남국 "무더기 이탈표, 조직된 것...다음엔 '당론' 정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02 09: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몇몇 의원들, 세통 넘게 '이렇게 해달라' 언질 받았다고 전해"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오른쪽)이 지난해 12월 종로구 서울경찰청 민원봉사실 앞에서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성명불상 검사와 수사관을 고발하기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친명(친이재명)계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2일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무더기 이탈표가 나온 것에 대해 "조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 체포동의안 투표 때는 가부 여부를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체포동의안이 또 날아올 경우 가부를 당론으로 결정해야 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권고적 당론은 좀 생각해 볼 수는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결국에는 당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번처럼 이탈표가 나오지 않도록 충분하게 조금 더 깊이 소통하면서 당의 총의를 모아서 결론을 내리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의원은 가부를 당론으로 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 표결은) 무기명 자율 투표다 보니까 (가부를) 강제하기 어렵고 누가 부결했는지 가결했는지 또 나중에 확인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것 자체가 불필요한 부담을 키우는 절차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그런데 지금 상황이라고 한다면 오히려 더 치열하게 당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토론을 해서라도 어떤 절차를 고민해 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번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더기 이탈표'는 조직적인 움직임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복수의 의원들을 통해서 확인한 내용인데 여러 명의 의원께서 표와 관련돼 '무효나 가결 표를 나눠서 이렇게 해달라라'는 전화를 한 통에서 많게는 세 통까지 받았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탈표가 의원님들께서 자발적으로 이렇게 몇몇이 생각해서 한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이렇게 표를 만든 것 아닌가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장의 정당성과 의사를 만들어가는 그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지금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비명(비이재명)계가 이 대표에게 당대표직을 내려놓으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이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당대표직을 내려놓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를 분명히 하니까, 그러니까 체포동의안을 가결하는 식으로 어떤 실력 행사를 보여준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더는) 당대표 안 된다'라는 생각이 있었다면 당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에서 그런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토론하고 이야기해야 한다"면서 "앞에서는 전부 다 모든 의원님께서 부결해야 한다고 이렇게 이야기하지 않았나"고 이탈표를 거듭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