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 단체면담…"바람직한 해결 마련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2-28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지방변호사회관서 외교부와 피해자 유족들 면담…한일 협의경과 등 설명

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과 면담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 마련을 위해 직접 피해자 유족들을 만나 그간 양국 협의 경과를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외교부와 피해자 유족들의 면담에 참석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면담을 통해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한·일 공동의 이익에 부합되는 합리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충분히 설명드리고,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의견을 직접 경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면담 장소에 도착한 박 장관은 취재진들에게 “강제징용 피해자 유가족분들을 만나 뵙고 의견을 경청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직접 왔다”고 말했다.
 
정부가 소송에 참여한 피해자 유족들을 직접 단체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해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이춘식 할아버지를 별도로 만났다.
 
이날 면담에서 외교부는 정부가 강제징용 해법 마련 과정에서 일본의 사과와 전범 기업의 배상금 참여 등 ‘성의 있는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본과 협의 중이라는 점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달 공개토론회를 통해 공개한 ‘제3자 변제’ 방식을 통한 배상 문제 해결에 대해 유족들의 의견도 청취할 전망이다.
 
면담에는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3건의 소송 가운데 일본제철, 히로시마 미쓰비시 중공업에서 일한 피해자 가족들이 참석했다. 아울러 대법원에 소송이 계류 중인 후지코시 강제징용 피해자 유가족도 참석하는 등 총 30여 명이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상 확정판결이 난 소송 가운데 나고야에서 일한 미쓰비시 여자 근로정신대 피해자 측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는 전날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외교부와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피해자 측과의 만남은 예정된 일정이 없을 뿐 아니라 선결 조건에 대한 외교부의 태도 변화가 없는 한 앞으로도 만남을 고려하고 있지 않음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