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거듭된 인사참사 사과해야...'검사 하나회'까지 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2023-02-27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조직법 개정 추진...'정순신 학폭 및 인사실태조사단'도 꾸려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거듭되는 인사 참사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역시 인사 검증 실패의 책임을 무겁게 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순신 전 검사가 자녀 학교폭력 문제로 국가수사본부장에서 사임했다"며 "윤석열 정권의 인사 검증 기능이 완전히 작동 불능 상태"라고 일갈했다.

이어 "정상적인 검증이 이뤄졌다면 경찰 수사의 총책임자가 임명 28시간 만에 낙마할 수 없다"며 "최악의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정 전 검사는 윤 대통령의 측근 검사 출신이자 한 장관, 이원석 검찰총장의 사법연수원 동기"라며 "검사끼리 요직을 독식하는 것도 모자라서 이제 특정 기수를 중심으로 국가 권력을 장악하는 검사 하나회까지 등장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멀쩡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투명성을 운운하며 법무부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설치하더니 인사 검증은 아예 손 놓고 있던 것"이라며 "나라를 망치는 인사 참사를 막기 위해 정부조직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단순히 사임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학교폭력으로 피해자는 인생을 망치고 가해자는 여전히 승승장구하는 잘못된 현실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순신 학폭 및 인사실태조사단 구성을 검토할 것"이라며 "직접적인 학교 폭력 피해뿐만 아니라 소송과 전학 지연 등 2차 가해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피해자의 피해 회복도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